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한 발자국

[핵심간호술기] 피하주사(간이 혈당측정 검사 포함)

by 상미미 2024. 4. 20.
반응형

1. 개요

1) 피하주사

피하 조직(subcutaneous tissue)은 근육만큼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피하 주사로 약물 주입 시 근육보다 천천히 흡수됩니다. 피하로 투여되는 약물의 흡수율은 신체활동 및 냉온찜질에 영향을 받는데, 이것들은 조직으로 유입되는 국소 혈류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피하주사 시, 혈류를 저해 시킬 수 있는 모든 상황은 금기사항입니다. 피하주사를 위한 약물의 특성은 반드시 등장성(isotonic), 비자극성(nonirritating), 비점성(nonviscous), 소량(2 mL 이하), 수용성이어야 합다. 피하 주사로 투여될 수 있는 약물의 예로 인슐린, 헤파린, 일부 백신이 있습니다.

헤파린 또는 인슐린 주사 후 주사기를 뒤로 당겨 흡인하지 않으며, 한 명의 대상자에게 한 개의 바늘을 한 번만 사용합니다. 약물을 준비하는 동안 방해가 되거나 산만하게 만드는 요소를 제거하도록 조치를 취하고, 만일 대상자가 정확한 약물이 투여되는지 우려를 나타낸다면 그 약물은 주입하지 않으며, 대상자가 우려하는 바를 살펴보고 의사에게 알려 처방을 다시 확인합니다.

 

2) 주사 부위

혈액순환이 좋고 주사하기 편한 상완 외측(outer aspect of the upper arms), 하복부(늑골연 하부에서 장골능선까지), 대퇴 전방(anterior aspects of the thighs)으로 여러 번의 주사를 돌아가며 놓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약물 알레르기 여부와 약물의 부작용 점검에 대해 사정하고, 이전에 주사받은 부위에 피하 병소, 홍반, 부종, 멍, 염증, 조직 손상이 있는지 확인하며 주사에 적절한 부위를 대상자와 함께 선정해야 합니다. 또한 피하지방의 손상과 위축을 방지하기 위하여 주사부위를 매일 교체해야 합니다. 약물이 흡수되는 속도는 복부가 흡수율이 가장 빠르며, 팔, 둔부, 대퇴부 순으로 흡수가 빠릅니다.

 

3) 주사기와 바늘

대상자의 체중과 지방 조직의 양은 피하 조직층의 깊이를 나타내므로 바늘 길이와 바늘 삽입 각도는 대상자의 체중과 추정되는 피하 조직 양을 근거로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피하 주사는 22G~25G 바늘을 사용하며, 3~18세 아동은 더 작고 가는 바늘의 사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간호사는 각 의료 기관의 지침을 따라 바늘 삽입 각도 및 사용할 바늘 길이를 결정하고, Pinch method(지방 조직에 주사할 수 있도록 모아 잡아 올려주기 위해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피부를 꼬집듯 살짝 잡는 것)를 사용할지 여부도 결정해야 합니다.

헤파린 또는 인슐린 주사 후 주사기를 뒤로 당겨 흡인하지 않습니다. 현재 주사 흡인에 대한 표준지침은 없기 때문에, 표준지침이 마련될 때까지 대상자 및 투여 약물에 따라 개별화된 주사가 이루어져야 하고, 이로써 잘못된 부위에 주사하는 위험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4) 인슐린 투여 시 고려사항

최근 발달된 새로운 인슐린의 경우, 주사 부위 비대증의 위험을 줄여주었기 때문에 주사 부위를 바꿔가며 주사하는 방법이 바뀌었습니다. 대상자는 하나의 해부학적 부위를 선택하고, 그 부위 안에서 체계적으로 주사 부위를 바꿔주어, 인슐린 흡수율을 매일 일정하게 유지하기 시켜줍니다. 인슐린의 흡수율은 배에서 가장 빠르고 팔, 넓적다리, 엉덩이에서는 약간 느립니다.

인슐린을 주사할 때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주사 전에 알코올로 피부를 닦고 건조 시키기, 주사 부위 근육 이완시키기, 실온의 인슐린으로 주사하기, 바늘을 빠르게 삽입하기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바늘 길이 또한 인슐린 주사 통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 당뇨병이 있는 대상자들이 경험한 통증에 대한 연구에서, 길고 점점 뾰족해지는 바늘을 사용했을 때보다 짧고 곧은 인슐린 바늘을 사용했을 때 통증이 현저하게 감소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혈당을 적시에 모니터링하고 고혈당과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 식사 시간을 중심으로 인슐린 투여가 조정되도록 해야 합니다.

5) 헤파린 투여 시 고려사항

헤파린을 투여 받는 대상자는 잇몸 출혈, 토혈, 혈뇨, 흑색변과 같은 출혈 위험에 있게 됩니다. APTT(activated partial thromboplastin time, 트롬보플라스틴 응고 시간)와 같은 혈액 응고 검사 결과를 통해 간호사는 정맥 내 헤파린 요법 시행을 위한 적정 치료 용량의 범위를 모니터 할 수 있습니다.

헤파린을 투여하기 전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헤파린 사용의 금기사항이 되는 기저 질환이 있는지,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어떤 상태가 있는지 정해야 하며, 대상자의 현재 약물 처방 내용, 처방 없이 복용하는 약물, 허브 및 약초제 등의 복용 여부를 사정하여, 헤파린과 상호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약물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헤파린을 피하 주사로 투여할 때에는 90˚로 30초 이상 투여해야 합니다.

 

6) 간이혈당 측정기 사용법

① 측정기의 전원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 시험지 끝부분의 흰 줄이 세 개 그어진 부분을 측정기 윗부분에 삽입

② 시험지 삽입 후 전원이 들어오면 C버튼을 눌러 시험지 용기에 기록된 코드번호와 일치시킴

③ 시험지 삽입 후 기기화면에 혈액 방울 모양이 깜빡거리는 상태 확인

④ 채혈 부위를 알코올 솜으로 소독

⑤ 채혈기를 손가락 측면에 대고 채혈기 몸체의 삼각형 버튼을 눌러 채혈, 시험지 맨 끝 가장자리 부분에 혈액을 살짝 갖다 댐

⑥ 시험지 끝을 타고 혈액이 앞으로 흡수되면서 혈당수치가 나옴

 

7) 간이혈당 측정기 관리법

습기는 strip을 변질시킬 수 있으므로 용지를 꺼낸 후 뚜껑을 잘 닫아 습하지 않게 보관하고, 개봉한 지 3개월이 지나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으니 유효기간을 확인

 

8) 혈당검사결과 판정과 비정상 혈당의 증상과 대처

① 공복 시 : 고혈당(140mg/dL 이상), 정상(100mg/dL 미만)

② 식후 2시간 : 고혈당(200mg/dL 이상), 정상(140mg/dL 미만)

③ 저혈당 : 일반적으로 70mg/dL 이하

 

9) 투약의 기본원칙(6 Rights)

① 정확한 약(Right Drug)

② 정확한 용량(Right Dose)

③ 정확한 시간(Right Time)

④ 정확한 경로(Right Route)

⑤ 정확한 대상자(Right Client)

⑥ 정확한 기록(Right Documentation)

 

 

 

 

2. 목적

① 근육주사나 정맥주사보다 약물 흡수를 느리게 하고자 하는 약물의 투여를 위함입니다.

② 예방백신, 수술 전 처치 약물, 인슐린, 헤파린 등의 약물을 투여하기 위함입니다.

 

3. 준비물품

투약카드, 투여할 약물, 70% 알코올 솜, 주사기, 인슐린 주사기 또는 2mL 주사기, 투약카트 혹은 쟁반, 투약기록지, 혈당기록지, 손상성 폐기물 전용용기, 일반 의료폐기물 전용용기

 

4. 절차 - 수술 후 간호(초록색 글씨는 이론적 근거)

1.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 세균의 전파 방지

2. 투약처방과 투약원칙을 확인한다.

3. 처방에 따라 주사기에 약물을 준비한다.

4. 당뇨환자의 경우 혈당측정치에 따라 R-I schedule을 확인한다.

5. 피하주사에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6. 대상자에게 간호사 자신을 소개한다.

7. 손 소독제를 이용하여 손 위생을 실시한다.

8. 대상자의 이름을 개방형으로 질문하여 대상자를 확인하고, 입원팔찌와 환자리스트를 대조하여 대상자를 확인한다.

→ 안전간호를 위한 대상자 확인절차

9. 준비된 약물의 투여목적과 작용 및 유의사항, 절차에 대해 설명한다.

→ 대상자 불안 최소화

10. (인슐린 주사 시)인슐린 주사부위기록지를 보고 주사부위를 선택한 후 대상자에게 편안한 자세를 취하도록 한다.

11. 주사부위에 타박상, 부종, 경결, 민감성, 변색 등이 있는지 사정한 다음 이전 주사부위를 확인하고 이번에 교대로 주사해야 할 주사부위를 확인한다.

→ 병소나 손상이 있는 부위에 주사 시 약물 흡수 방해 및 염증 초래

→ 반복 주사된 피부는 딱딱해져서 약물 흡수율이 저하됨

12. 손 소독제로 손 위생을 실시한다.

13. 주사 놓을 부위를 솓고솜으로 중심에서 시작하여 바깥쪽으로 지름이 약 5 ~ 8cm 되도록 원을 그리며 닦는다.

14. 주사바늘 뚜껑을 제거하고, 주사기를 잡지 않은 손으로 주사부위 주변의 피부를 팽팽해지도록 펴거나 두 손가락으로 집어올려 주사바늘을 45 ~ 90˚로 빠르면서도 정확하게 삽입한 후 약물을 투여한다.

→ 주사바늘은 팽팽한 피부에 더 잘 관통되며, 피부를 두 손가락으로 잡아올리면(Pinch method) 피하조직이 위로 올려져서 통증의 민감섬 감소

→ 주사바늘을 빨리 주빙하면 불편감 감소

15. 비만하거나 표준체형의 대상자에게는 주사할 부위의 피부를 두 손가락으로 집어올린 다음 주사바늘을 90˚로 하여 피부주름의 아랫부분까지 삽입한다.

→ 비만한 경우 피하층 위에 지방층이 있어서 약물이 피하조직으로 주입되도록 깊게 삽입

16. 마른 체형의 대상자는 피부를 잡은 다음 주사바늘을 45˚로 삽입한다.

17. 약물이 피하조직에 도달하려면 주사바늘의 길이가 동일한 경우

- 피부주름이 5cm 정도 집어 올려지면 90˚로 주사

- 피부주름이 2.5cm 정도 집어 올려지면 45˚로 주사

18. 헤파린의 경우 주사바늘 삽입 후 약물을 30초 이상 천천히 주입한다.

→ 밀대를 천천히 눌러 투약하면 대상자에게 가해지는 불편감이 감소됨

19. 주사바늘을 재빨리 빼고 그 부위에 알코올 솜이나 마른 거즈로 눌러주되 마사지는 하지 않는다.

20. 인슐린 주사의 경우 주사부위 기록지에 주사시행사항을 기록한다(날짜, 시간, 서명).

21. 사용한 물품을 정리한다.

22. 주사바늘은 뚜껑을 되씌우지 않은 채 손상성 폐기물 전용용기에 버린다.

23. 사용했던 소독솜과 주사기는 일반 의료폐기물 전용용기에 버린다.

24. 물과 비누로 손 위생을 실시한다.

25. 간호기록지와 투약기록지에 다음의 내용을 기록한다(5 rigths, 필요시 투약목적, 대상자 반응, 투약 못한 이유 등).

 

 

 

출처

송경애 외(2018), 기본간호 중재와 술기, 수문사

강효정 외(2017), 핵심기본간호술 가이드라인, 수문사

NursingSkills, https://www.nursingskills.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