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한 발자국

[핵심간호술기] 근육주사

by 상미미 2024. 4. 20.
반응형

1. 개요

1) 근육주사

근육 주사(Intramuscular Injections, IM)는 혈액 공급이 풍부한 심부 근육 조직에 약물을 투약하는 방법으로, 피하 주사보다 더 빠르게 약물을 흡수시키지만 혈액 공급이 풍부한 부위인 만큼, 약물이 혈관 내로 직접 투여될 위험성 또한 높습니다. 국소 조직(local tissue)에 혈액 공급을 방해하는 요인이 있는 경우에는 약물의 흡수율과 흡수 범위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심부 근육 조직에 약물을 투약하기 위해 더 길고 굵은 게이지의 바늘이 필요하며, 바늘은 90도 °로 삽입합니다. 이것은 피하 주사 및 피내 주사를 삽입할 때의 각도와 다릅니다. 바늘 길이는 대상자의 체중, 나이, 선택한 주사 부위의 지방 조직 양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바늘은 근육 조직에 도달할 수 있을 만큼 길어야 하지만, 근육 밑에 있는 신경혈관 구조나 뼈에 부딪히는 위험이 없도록 너무 길지는 않아야 합니다. 바늘 게이지는 투여할 약물의 특성, 근육의 크기, 주사 부위의 지방 조직 양, 투여 기법에 따라 결정됩니다. 성인의 예방 접종에는 23~25게이지 바늘을 사용하고, 아동의 경우 22~25게이지보다 더 작은 바늘을 사용해야 합니다.

 

2) 백신 투여

백신을 투여 시 주입 전에 내관을 살짝 뒤로 당겨 혈액이 나오지 않는지 확인하는 흡인을 하지 않으며, 재빨리 투여하기를 권장합니다. 백신 투여를 위해 권장하는 두 군데 주사 부위는 외측광근(vastus lateralis)과 삼각근(deltoid muscle)이며, 이 부위에는 바늘에 닿을 수 있는 큰 혈관이 없습니다. 작은 혈관이 근접해 있어 바늘이 작은 혈관들을 파열할 수는 있지만 정맥 내 투여는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예방 접종을 할 때에는 주사기 내관을 뒤로 당겨 혈액이 나오지 않는지 확인하는 흡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3) 약물 흡수

근육 조직은 피하 조직에 비해 자극적이고 점성이 있는 약물에 민감하지 않은 편입니다. 근육 조직이 그 이상의 약물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상 성인의 경우 한 번의 근육 주사에서 5mL가 넘는 약물을 주입하지 말아야 합니다. 심부 근육 주사의 경우 권장 용량은 2~5mL입니다. 대상자의 근육 주사 부위의 제한이 있어 배둔근(dorsogluteal muscle)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최대 4 mL의 약물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복둔근(ventrogluteal muscle)은 2.5mL까지 투여할 수 있으며 최대량은 3mL입니다. 대퇴직근(rectus femoris)과 외측광근(vastus lateralis)은 성인에게 최대 5 mL의 용량까지를 권장하며, 노인과 마른 대상자의 경우 최대 2mL를 권장합니다.

 

4) Z-track 방식

주사 할 부위의 조직을 옆으로 잡아당길 수 있다면 Z-track 방식을 이용합니다. 단, 영아는 피부가 압축되어 있으니 영아 예방 접종의 경우에는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Z-track은 주사하기 전에 피부를 옆으로 잡아 당겨주는 주사법으로 근육 안에 약물을 밀폐시켜 약물이 피하 조직으로 누출 되는 것을 막아주고 약물에 대한 자극을 최소화시켜 줍니다. 성인에게 Z-track 방식을 사용하려면 먼저 적절한 크기의 바늘을 주사기에 끼우고, 근육 주사 부위를 선택합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손으로 주사할 부위의 피부 및 피하 조직을 척골 쪽으로 잡아당기며, 주사가 투여 될 때까지 피부를 그대로 잡아당기고 있어야 합니다. 소독한 주사 부위에 바늘을 근육 깊숙이 삽입하고 약물을 천천히 주입합니다. 바늘을 제거하고 잡아당겼던 피부를 놓아 줍니다. 피부를 놓으면 피부와 근육 층이 이동하면서 주사 바늘이 지나간 경로가 차단되게 됩니다.

 

5) 주사 부위

피부에 멍이 있거나 찰과상 등 병변이 있거나 약하거나 단단한 부위, 국소염증이 있는 부위, 이전 주사 시에 자주 사용했던 부위는 피합니다. 자주 주사할 경우에는 부위를 바꿔가면서 주사하며, 선정된 부위의 근육 크기가 투여할 약물의 용량이 흡수되기에 적합한지 확인합니다. 배둔근 근육(dorsogluteal muscle)은 좌골신경(sciatic nerve)의 위치 때문에 주사 부위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바늘이 좌골신경을 건드리면 대상자는 부분적 또는 영구적 다리 마비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① 둔부의 복면 부위 (복둔근, Ventrogluteal Site)

둔부의 복면부위(ventrogluteal site)는 중둔근(gluteus medius)과 소둔근(minimus muscles)을 포함하며, 성인과 아동에게 안전한 주사 부위입니다. 이 부위는 둔부 근육 중 가장 두꺼우며, 관통하는 신경이고 혈관이 없으며 지방층은 얇습니다.

둔부의 배면 부위(dorsogluteal site)는 복면 부위보다 신경 혈관 구조가 더 가까이에 있어 주사 부위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배면 부위의 근육 두께는 복면 부위(ventrogluteal site)보다 더 크며, 대상자를 임상 평가한 것을 기반으로 근육 주사 부위를 선택합니다.

둔부의 복면 부위(ventrogluteal site)를 찾기 위해 대상자 엉덩이의 대전자(greater trochanter) 위에 손의 뒤꿈치를 놓고 손목이 대퇴골에 거의 수직이 되도록 합니다. 왼쪽 엉덩이에는 오른쪽 손을, 오른쪽 엉덩이에는 왼쪽 손을 사용합니다. 엄지손가락이 대상자의 서혜부(groin) 쪽을 가리키고 검지손가락이 전상 장골극(anterior superior iliac spine)을 가리키며, 가운데 손가락이 장골능선(iliac crest) 뒤쪽을 따라 엉덩이를 향하도록 펼칩니다. 검지손가락과 가운데 손가락, 장골능선이 V형태의 삼각형을 형성합니다. 주사 부위는 삼각형의 중앙입니다. 이 부위를 이완시키기 위해 대상자는 무릎과 엉덩이를 구부린채 옆으로 눕거나 등을 바닥에 대고 바로 눕습니다.

 

② 외측광근 (가쪽넓은근 , Vastus Lateralis)

외측광근(vastus lateralis)은 성인에게 사용되는 또 다른 주사 부위입니다. 이 근육은 두껍고 잘 발달되어 있으며 대퇴의 전방 측면(anterior lateral aspect)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근육은 성인 무릎에서 손바닥 넓이 위쪽부터 대전자(greater trochanter)에서 손바닥 넓이 아래까지 분포되어 있습니다. 주사를 위해 근육의 3등분 중 중간 부위에 주사한며, 근육이 이완되도록 돕기 위해 대상자에게 무릎을 살짝 구부린 채로 평평하게 바로 눕고 발을 외전시키거나 앉은 자세를 취하도록 요청한다.

 

③ 삼각근 중앙 부위 (어깨세모근, Deltoid Muscle)

삼각근(deltoid muscle)은 접근이 쉬운 부위이나, 많은 성인에게 이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습니다. 액와신경(axillary nerve), 요골신경(radial nerve), 상완신경(brachial nerve), 척골신경(ulnar nerve), 상완동맥(brachial artery)이 상완골(humerus)을 따라 상완삼두근(the upper arm under the triceps) 안에 자리잡고 있어, 삼각근(deltoid muscle)에 근육 주사 시 잠재적 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적은 용량(0.5~2 mL)3의 약물을 주사 할 때나, 2세 이상 아동의 삼각근 근육 크기와 발달 정도가 적절할 때 정기 예방접종 부위로 사용되며, 삼각근은 성인들의 정기 예방접종 부위로 권장됩니다.

삼각근이 잘 드러나도록 대상자의 팔과 어깨를 완전히 노출시키고 대상자에게 팔을 편안하게 이완하도록 요청하거나, 대상자의 팔을 지지하며 팔꿈치를 구부리도록 요청합니다. 견봉돌기(acromion process) 아래 부분을 삼각형의 밑변이라고 했을 때 상완 측면부 중간점과 선을 이어 삼각형을 만들 수 있는데, 이 부위를 만져보고 주사 부위를 이 삼각형의 중앙으로 정합니다.

 

6) 유해 반응

드물게 예방 접종 후에 유해 반응(adverse reaction)이 나타납니다. 유해 반응에는 과민증(anaphylaxis), 아나필락시스 쇼크(anaphylactic shock), 신경 손상(neurological deficits)이 있습니다.

 

7) 투약의 기본원칙(6 Rights)

① 정확한 약(Right Drug)

② 정확한 용량(Right Dose)

③ 정확한 시간(Right Time)

④ 정확한 경로(Right Route)

⑤ 정확한 대상자(Right Client)

⑥ 정확한 기록(Right Documentation)

 

2. 목적

① 피하조직에 자극을 주는 약물을 피하주사에 비해 좀 더 안전하고 좀 더 많이 투여할 수 있습니다.

 

3. 준비물품

투약카드, 약물, 적합한 크기의 멸균된 주사기 2개, 소독솜, 투약카트 혹은 쟁반, 일반 의료폐기물 전용용기, 손상성 폐기물 전용용기, 투약기록지, 손 소독제, 스크린 또는 커텐

4. 절차 - 근육주사(초록색 글씨는 이론적 근거)

1.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 세균의 전파 방지

2. 투약처방과 투약원칙을 확인한다.

→ 약물은 대상자가 보는 앞에서 준비

3. 근육주사에 필요한 약물을 정확한 용량과 방법으로 주사기에 준비한 후 바늘을 새것으로 교환한다.

→ 바늘에 묻은 약물이 조직에 자극을 줌

4.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5. 대상자에게 간호사 자신을 소개한다.

6. 손 소독제로 손 위생을 실시한다.

7. 대상자의 이름을 개방형으로 질문하여 대상자를 확인하고, 입원팔찌와 환자리스트를 대조하여 대상자를 확인한다.

8. 약물의 투여목적과 작용 및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한 다음 의문사항이 있으면 질문하도록 한다.

9. 커튼이나 스크린으로 사생활을 보호해 준다.

10. 손 소독제로 손 위생을 실시한다.

11. 대상자의 상태와 약물용량에 따라 적합한 주사부위를 정한 후 적절한 체위를 취한 다음 주사부위를 노출하여 주사부위를 선정한다.

12. 손 소독제로 손 위생을 실시한다.

13. 선정된 부위를 소독솜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약 5 ~ 8cm 주위까지 둥글게 원을 그리면서 닦아낸다.

14. 소독약이 마르면 오른손으로 주사기를 집어들어 주사바늘 뚜껑을 제거한다.

15. 주사바늘이 주사부위와 90˚로 유지되도록 한 다음 피부에 재빠르게 찔러넣는다.

→ 피부를 재빨리 찌르면 대상자의 불편감 감소

→ 주사바늘의 연결부위는 가장 잘 부러지는 부위이므로 부러졌을 경우 꺼내기 쉽도록 1 ~ 2mm를 남겨둠

16. 피부를 잡았던 손의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주사기 바늘의 중심부를 잡고, 주사기를 잡았던 손으로 주사기의 밀대를 뒤로 당긴다.

→ 주사바늘의 혈관 관통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17. 주사기에 혈액이 나오지 않는다면, 주사기 밀대를 당겨보던 손의 엄지손가락으로 밀대를 밀어서 약물을 천천히 주사한다(주사기에 혈액이 보인다면 주사기를 빼내어 버린 다음 주사준비를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함).

→ 약물을 천천히 주사하여야 근육 내로 약물이 고루 분산되어 대상자의 불편감을 줄일 수 있음

18. 약물주입이 끝나면 소독솜으로 주사부위를 누르면서 둔부에 주사바늘 삽입할 때와 같은 각도로 주사기를 재빨리 빼낸 다음 주사부위는 소독솜을 댄 채로 마사지한다(주사바늘 제거 후 출혈이 있을 때는 주사부위를 1 ~ 2분 정도 압박).

19. 커튼을 걷는다.

20. 주사 후의 기대효과에 대해 설명한다.

21. 사용물품을 정리한다.

22. 주사바늘은 뚜껑을 되씌우지 않은 채 손상성 폐기물 전용용기에 버린다.

23. 사용했던 소독솜과 주사기는 일반의료폐기물 전용용기에 버린다.

24.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25. 간호기록지에 다음의 내용을 기록한다(5 rights, 필요시 투약목적, 대상자 반응, 투약 못한 이유 등).

 

5. 절차 - Z-경로주사(초록색 글씨는 이론적 근거)

1. 약물 준비절차까지는 근육주사 방법과 동일하다.

2. 주사부위로는 둔부의 복면이 주로 사용되지만 3세 미만 아동은 외측광근, 엎드린 경우에는 둔부의 배면, 아주 소량 투여 시에는 삼각근이 사용된다.

3. 약물이 준비된 주사기에는 새 주사바늘을 바꿔 끼우되 주사바늘의 길이는 표준 근육주사 시보다 더 긴 것으로 선택한다.

→ 약물을 빼낸 주사바늘의 표면에는 조직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약물이 묻어 있음

4. 주사기를 잡지 않은 손으로 주사부위의 한쪽 방향으로 피부와 피하조직을 약 2.5 ~ 3.5cm 정도 밀어낸다.

5. 주사기를 연필을 잡듯이 쥔 다음에 주사기를 잡지 않은 손으로 피부를 옆으로 밀어낸 채 주사기를 90˚로 재빨리 삽입한다.

6. 피부를 밀쳐내고 있는 손의 엄지와 집게 손가락으로 주사기를 지지하면서 혈액이 보이지 않으면 약물을 10초/mL의 속도로 천천히 주입한다.

7. 약물 주입 후에도 약 10초간 그 상태를 유지한 다음 주사바늘을 뺀 다음에 피부를 밀었던 손을 놓아 피부가 제 위치로 돌아가도록 한다.

8. 주사부위는 마사지 하지 않는다.

9. 주사기, 바늘, 솜을 지정된 용기에 버린다.

10. 손을 씻거나 손 소독제를 사용하낟.

출처

송경애 외(2018), 기본간호 중재와 술기, 수문사

강효정 외(2017), 핵심기본간호술 가이드라인, 수문사

NursingSkills, https://www.nursingskills.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