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한 발자국

[핵심간호술기] 보호 장구 착용 및 폐기물 관리

by 상미미 2024. 4. 18.
반응형
 

1. 개요

1) 무균술

무균이란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이 없는 상태로 미생물의 전파 가능성을 감소시키기 위함입니다. 무균술은 미생물에 의한 오염을 막기 위한 의료환경에서 사용되는 감염예방 방법으로 멸균장갑 착용, 멸균가운 착용, 마스크 착용 등이 있습니다.

 

2) 내과적 무균술

① 내과적 손 씻기 : 비누거품을 이용해 적어도 15초 이상 손바닥, 손가락, 손등을 꼼꼼히 닦습니다.

② 일회용 장깝 끼기와 벗기 : 장갑 착용 시 격리가운을 착용하고 있는 경우 가운의 소매 위로 장갑의 소매를 끌어올립니다. 장갑을 벗을 때는 장갑의 바깥면 소매 하단을 잡고 벗되, 장갑과 장갑끼리만 접촉되도록 하며, 장갑 내면이 드러나게 장갑을 벗습니다.

③ 격리가운 입기와 벗기 : 가운의 안쪽 면을 잡고 가운을 펼쳐 가운의 바깥면에 손이 닿지 않도록 입습니다.

 

3) 외과적 무균술

물리적, 화학적, 기계적인 방법을 사용한 외과적 손 씻기를 통해 손, 손톱 및 전박에 있는 일시균을 제거하고 상주균의 수를 최소화합니다. 멸균장갑 및 가운을 착용하여 간호사의 신체에 있는 미생물로부터 대상자가 오염되지 않도록 하고, 멸균상태를 유지하면서 멸균영역에서 멸균물품과 기자재를 자유롭게 취급할 수 있습니다.

 

4) 위해 의료 폐기물 관리

의료 폐기물은 모두 의료기관에서 생성되며, 그 중 75%~90%는 해롭지 않은 의료 폐기물이고 10%~25%가 위해 의료 폐기물로 간주됩니다. 해롭지 않은 의료 폐기물은 본질적으로 위험하지 않고 감염 가능성이 없지만, 위해 의료 폐기물은 잠재적으로 높은 감염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 폐기물보다 신체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WHO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충 및 곰팡이를 포함한 병원균 등을 지니고 감염성 질환을 야기할 수 있는 것을 위해 의료 폐기물로 정의 내리고 있습니다. WHO에서는 조직 폐기물, 날카로운 폐기물, 의약품, 세포 독성 폐기물, 화학 폐기물, 중금속 폐기물, 방사성 폐기물, 전염성 환자로부터 발생된 폐기물과 장비, 물품을 모두 위해 의료 폐기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위해 의료 폐기물을 부적절하게 폐기하면 의료서비스 제공자, 대상자, 폐기물 처리자, 대중, 환경이 감염성 병원균과 독성 화학물질에 노출될 수 있으며, 위해 의료 폐기물의 적절한 처리로 감염성 병원균과 독성 화학물질에 노출될 기회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5) 감염성 병원체의 전파

인체 면역 결핍 바이러스(human immunodeficiency virus, HIV), B형 간염, C형 간염과 같은 감염성 병원체는 위해 폐기물을 통해 전파됩니다. 방사성 위해 의료 폐기물의 접촉되면 두통, 현기증, 구토, 피부 화상 및 내부 장기에 손상이 올 수 있습니다. 세포 독성 물질을 포함한 위해 의료 폐기물은 암 유발, 생식 독성, 기관 및 조직 손상과 염색체 손상을 줄 수 있다.

 

6) 폐기물 관리

폐기물 종류
전용용기(도형색상)
보관시설
보관기간
격리의료폐기물
상자형 합성수지류(붉은색)
성상이 조직물류일 경우 : 전용보관시설(4℃ 이하)
조직물류 외 : 전용보관시설(4℃ 이하) 또는 전용 보관창고
7일
조직물류
폐기물
상자형 합성수지류(노란색)
전용 보관시설(4℃)
15일
(치아는 60일)
재활용하는
태반
상자형 합성수지류(녹색)
전용 보관시설(4℃)
15일
손상성
폐기물
상자형 합성수지류(노란색)
전용 보관시설(4℃) 또는 전용 보관창고
30일
병리계
폐기물
합성수지류, 골판지류
또는 봉투형(노란색)
전용 보관시설(4℃) 또는 전용 보관창고
15일
생물화학
폐기물
합성수지류, 골판지류
또는 봉투형(노란색)
전용 보관시설(4℃) 또는 전용 보관창고
15일
혈액오염
폐기물
합성수지류, 골판지류
또는 봉투형(노란색)
전용 보관시설(4℃) 또는 전용 보관창고
15일
일반 의료폐기물
합성수지류, 골판지류
또는 봉투형(검은색)
전용 보관시설(4℃) 또는 전용 보관창고
15일
 

2. 목적

① 감염성 질병의 전파를 제한합니다.

 

3. 준비물품

격리가운, 모자, 마스크, 소독장갑, 빨래주머니, 손상성 폐기물 상자, 격리의료 폐기물 전용용기, 종이타월, 손 소독제

 

4. 절차 - 보호장구 착용 및 폐기물 관리(초록색 글씨는 이론적 근거)

1) 격리실 입실

1. 반지와 시계를 뺀다.

→ 각종 장신구는 병원체의 서식장소가 될 위험이 있음

2.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3.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4. 가운의 멸균포를 몸에서 먼 바깥쪽부터 차례대로 열어 펼친다

5. 수술용 장갑의 겉포장 끝을 벌려서 속 포장지가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가운을 펼친 멸균포 안에 넣는다.

6. 마스크는 입과 코가 완전히 덮이도록 착용한다.

→ 비말이나 공기를 통해 이동하는 균의 이동을 막음

7. 마스크의 양쪽 끈을 잡아 마스크의 위쪽이 콧등을 가리게 하여 위쪽에 달린 끈을 머리 뒤쪽으로 가져와서 정수리 쪽에서 묶고, 마스크의 아래쪽이 턱 아래에 오게 하여 아래쪽 끈은 목 뒤에서 묶는다.

8. 가운의 안쪽 목 가장자리를 잡고 가운 안쪽이 몸 쪽으로 향하게 가운을 펴서 가운의 겉면에 손이 닿지 않도록 한다.

9. 가운의 소매가 손목을 덮을 때까지 양쪽 소매 속으로 팔을 동시에 집어넣는다.

10. 왼손을 소매 안에 넣은 채 오른쪽 팔의 소매를 밖에서 잡아당겨서 소매 밖으로 오른손을 뺀다.

11. 왼손을 위로 들고 흔들어 소매 밖으로 빼거나, 왼쪽 어깨 안으로 오른손을 넣어 잡아당겨 왼손을 뺀다.

12. 가운의 목에 있는 끈을 목 뒤에서 맨다.

13. 왼손으로 가운의 왼쪽 뒷자락 허리쯤을 잡고 오른손으로 오른쪽 자락이 그 위에 덮이게 깊이 여미며 오른손으로 두 가닥을 같이 눌러 쥔다.

14. 몸을 구부려 왼손으로 허리띠의 끝 부분을 잡아서 뒤로 가져가 오른손으로 잡았던 뒷자락과 같이 눌러 쥔다.

15. 오른손으로도 왼손과 같은 방법으로 허리띠 끝을 잡고 뒤로 가져가서 허리띠의 양 끝을 맨다.

16. 멸균장갑이 들어 있는 소독포를 연다.

17. 장갑의 바깥쪽에 닿지 않도록 안쪽을 잡아당겨 오른쪽 장갑을 착용한다.

→ 장갑의 바깥면이 멸균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18. 장갑 낀 오른손으로 왼쪽 장갑의 손목 접힌 부분의 밑쪽에 첫째 손가락을 제외한 네 손가락을 넣고 장갑을 집어 든다.

19. 오른쪽 엄지손가락을 위로 올려 뒤로 젖힌 상태에서 장갑의 안쪽에 닿지 않도록 바깥쪽만을 잡아당겨 장갑을 착용한다.

20. 손목이 노출되지 않도록 장갑의 손목 끝이 가운의 소매 위로 올라오게 착용한다.

 

2) 격리실 퇴실

21. 가운의 허리끈을 풀어 양쪽으로 늘어뜨린다.

→ 허리끈은 오염된 것으로 간주

22. 손이 장갑의 바깥 면에 닿지 않게 장갑을 벗기 위해 먼저 한쪽 장갑의 소매 끝을 잡고 손가락 끝 위로 장갑을 잡아당기되 완전히 벗지는 않는다.

23. 다른 쪽 장갑의 소매 끝을 잡아 아래쪽으로 잡아당겨 벗겨 장갑이 남아 있는 손에 쥔다.

24. 남은 장갑의 안쪽을 잡아당겨 벗어 양쪽 장갑을 폐기물 전용용기에 버린다. 이렇게 하면 손이 장갑에 있는 미생물로부터 오염되지 않는다.

25. 목끈은 오염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므로 가운의 목끈을 푼다.

26. 가운의 바깥 면은 오염된 것으로 간주하므로 가운 바깥 면에 손이 닿지 않게 조심하면서 오른쪽 검지를 격리가운의 왼쪽 소매 안에 넣어서 손이 보이지 않게 소매 끝을 아래로 약간 끌어내린다.

27. 소매 속에 덮인 왼손으로 가운의 오른편 소매를 잡아 약간 끌어내린다.

28. 소매 안에서 손을 움직여서 어깨 내면을 잡으면서 가운을 벗어 일회용인 경우 격리의료 폐기물 전용요기에 넣고, 다시 사용하는 가운은 오염세탁물 수집용기에 넣는다(가운의 바깥 면에 유니폼이나 손이 닿지 않게 주의).

29. 마스크를 벗을 때는 끈 부분만 잡아서 아래쪽 끈을 먼저 풀고 위쪽 끈은 나중에 풀어 격리의료 폐기물 전용용기에 넣는다(위쪽 끈부터 풀면 마스크의 바깥 면이 얼굴에 닿을 수 있으므로 주의).

30. 격리실을 나오기 전에 손을 씻거나 손 위생을 수행한다.

31. 손의 오염을 막기 위해 격리실 내의 문손잡이를 마른 종이타월로 싸서 문을 연다.

32. 발로 문을 지탱하여 격리실 안에 있는 격리의료 폐기물 전용용기에 종이타월을 버린다(격리실에서 사용한 물품을 격리실 안에 있는 폐기물 용기에 버리기 위함).

33. 격리실 밖에서 손을 다시 씻는다.

 

3) 폐기물 관리

34. 사용했던 모든 물품을 일회용과 계속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구분한다.

35. 날카로운 도구는 손상성 폐기물 상자에 즉시 버리고 나머지는 격리의료 폐기물 전용 용기에 버린다.

36. 재사용 물건은 따로 구분하여 이동 후 소독수에 침전한다.

출처

송경애 외(2018), 기본간호 중재와 술기, 수문사

강효정 외(2017), 핵심기본간호술 가이드라인, 수문사

NursingSkills, https://www.nursingskills.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