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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한 발자국

간호진단

by 상미미 2024.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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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간호진단은 진단목록에서 단순히 진단명을 고르는 일이 아니고,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정확하게 반영하는 진단이 진술되어야 합니다. 진단은 과정인 동시에 산출물로써, 간호사가 진단을 내리기 위해 사정자료를 해석하는 데 사용되는 추론과정이며, 추론과정의 마지막 산출물은 간호진단이라고 부르는 건강 상태의 진술입니다.

진단 이전에 행하는 모든 활동은 간호진단을 만들기 위함이며, 사정 시 수집된 자료의 질이 간호진단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진단은 사정단계에 따라 좌우됩니다. 정확하고 명확한 간호진단은 적절한 목표와 간호수행의 바탕이 되므로 진단 이후의 모든 간호계획 활동도 간호진단에 기반을 두고 진행됩니다.

 

2. 간호진단의 중요성

1) 대상자의 개별화된 간호 증진

환자들이 유사한 간호중재를 요구하고 있을지라도 간호의 우선순위는 환자마다 다릅니다. 간호진단은 환자의 독특한 요구에 초점을 두므로 표준화된 간호계획으로는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간호실무의 독자적인 영역을 정의하고 기술함으로써 간호의 책임감과 자율성 향상

간호진단 용어는 간호사가 단순히 의학적 치료지시를 수행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분명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입법자, 소비자, 보험제공자들에게 간호사가 독특한 간호를 제공하고, 특정한 건강 상태를 다룬다는 것을 알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3) 간호사와 다른 보건의료전문인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 제공

간호진단은 간결한 진술을 통해 다량의 정보를 통합정리합니다. 이것은 환자의 상태에 관한 특징적인 양상을 다른 보건의료전문인에게 신속하게 알릴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4) 사정요소 결정에의 도움

간호진단과 관련이 있는 다른 단서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건강상태 진단하기

진단의 목적은 대상자의 현재 건강상태를 규명하는 것입니다. 규명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를 발견하게 되는데, 각 유형의 문제에 관한 책임이 다를지라도 간호사는 모든 유형의 자료를 분석해야 합니다. 모든 문제는 환자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1) 대상자의 강점 확인

① 개념 : 간호계획 시에는 대상자의 강점을 보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점은 대상자가 더 높은 안녕수준에 도달하거나 문제를 예방, 조절 혹은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정상적인 건강기능의 영역입니다. 강점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심리적, 영적인 측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의 목록을 대상자에게 작성토록 함으로써 자신의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인식시켜야 합니다.

 

② 예시 : 유머감각, 지지적인 대가족, 성공적인 대응 경험, 기관의 건강한 기능, 변화에 관한 열의, 질병과정에 관한 충분한 지식, 강한 종교적 신념 등

 

2) 간호진단 인지

간호진단은 대상자의 현재의 건강상태를 합법적으로 진단하고 그에 관한 일차적인 치료와 예방적 조치들을 처방할 수 있는 실제적, 잠재적 혹은 가능한 문제를 서술한 하나의 진술입니다. 간호사는 간호진단에 관한 모든 간호를 처방하지 못할 수도 있는데, 인간반응은 다양하므로 특정한 질병이나 치료 시에 간호진단이 나타나라 것이라고 확실히 예측할 수 없습니다.

 

3) 협력문제(상호의존문제) 인지

① 개념 : 협력문제는 의사와 간호사의 처방한 중재 모두를 활용하여 간호사가 다룰 수 있는 의학진단이나 치료에 관한 예측 가능한 생리적 합병증입니다. 협력문제를 위한 독자적인 간호중재는 주로 합병증 발현이나 상태 변화에 관한 감시나 합병증의 최소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특정 질병에 관한 생리적 합병증은 조유락 제한되기 때문에 간호진단과 달리 특정 질병이나 치료가 존재하는 곳이라면 어느 때라도 동일한 협력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 잠재적 합병증을 예측하고 발견하기 위한 지침

- 환자의 의학적 진단을 찾아 봅니다.

- 환자의 모든 약물을 찾아 봅니다.

- 환자의 수술, 치료, 진단검사와 관련된 가장 흔한 합병증을 찾아 봅니다.

- 잠재적 합병증의 징후와 증상에 관해 알고 있어야 어떤 사정이 필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4) 의학진단 인지

의학진단과 간호진단 모두 진단적 추론과정을 이용하여 내려지나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의학진단은 질병과정과 병리를 규정하고 병리 치료를 목적으로 하므로 병리에 관한 인간반응을 반드시 고려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대상자의 의학적 진단은 질병과정이 존재하는 한 변하지 않지만 간호진단은 대상자의 반응이 변화함에 따라 변하게 됩니다. 즉 동일한 의학적 진단을 지닌 대상자들도 매우 다른 간호진단을 지닐 수 있습니다.

 

4. 간호진단

1) 안녕진단

① 개념 : 문제점은 없지만 더 높은 안녕수준에 도달하고자 할 때 건강한 대상자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것을 서술합니다. 즉 대상자를 더 높은 수준의 안녕상태가 되도록 지지하기 위한 간호계획을 세울 때 이용됩니다. 대상자는 현재 드러나는 문제가 없거니와 단지 건강증진이 목표이기 때문에 대상자 상태를 변화시키는 간호계획은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② 예시 : 치료요법의 효율적 이행, 영양향상 가능성, 수면향상 가능성, 부모역할 향상 가능성, 지역사회 대응의 향상 가능성

 

2) 실제적 간호진단

간호사가 사정할 당시 실제로 존재하는 문제로, 연관 증상과 징후의 존재에 의하여 인지됩니다. 간호는 실제적 문제를 완화, 해결, 대응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집니다. NANDA 분류체계에서 이 진단은 진단명, 정의, 특성 및 관련요인의 4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잠재적(위험) 간호진단

간호사가 중재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 대상자에게 문제의 발생을 촉진시키는 위험요인의 존재에 의해 진단됩니다. 그러므로 정상적인 일반집단보다 어떤 문제가 발생할 위험요인이 더 많은 대상자에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간호는 위험요인을 감소시킴으로써 문제를 예방하거나 문제의 영향을 줄이기 위한 문제의 조기발견의 방향으로 이루어집니다.

 

4) 가능한 간호진단

의사가 감별진단을 내리는 것과 유사하게 간호에서도 문제가 있는지 불확실한 경우에 가능한 간호진단을 진술합니다. 문제가 있을 것으로 의심하기에 충분한 자료가 있지만 증거가 불명확하거나 원인적 요소를 알 수 없는 진단으로, 이런 진단을 확인하거나 삭제하는 데 필요한 핵심자료를 수집하는 방향으로 간호가 이루어집니다. 문제의 존재가 불확실하더라도 지금 당장 문제가 없다고 해서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됩니다(수술 후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 등이 존재하기 때문).

 

5. 자료의 해석 수준

1) 의미 있는 단서 확인

문제확인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정보나 자료를 뜻하며, 중요한 단서를 확인하기 위해 자료를 조직하고 정해진 표준과 비교합니다. 의미없는 단서는 과감히 버려야 합니다.

 

① 자료 조직

대부분의 자료는 자료수집 양식의 기틀에 따라 이미 분류되거나 간호의 틀을 이용해서 정확한 형태로 조직됩니다. 자료수집양식과 동일한 틀을 꼭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② 개인의 자료와 표준, 규범 비교

의미 있는 단서를 찾기 위해 다양한 간호사의 다양한 지식을 이용합니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상태를 표준으로 이용하여 모든 자료와 비교합니다. 이렇게 모든 자료를 표준과 비교하게 되면 의미있는 비정상적인 단서가 드러나게 됩니다.

 

2) 단서 묶기와 자료의 차이 확인

의미 있는 단서를 묶고, 빠뜨렸거나 불일치하는 자료를 확인합니다.

 

③ 의미 있는 단서를 묶고, 단서 간의 관계와 양상 찾기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단서를 찾아낸 후, 관련된 것으로 여겨지는 단서를 분류해서 함께 묶습니다. 비정상적인 단서를 묶을 때 연역적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사정기틀의 범주에 따라 모든 비정상적인 단서를 열거하게 됩니다. 귀납적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수집된 자료의 양상에 상관없이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 모든 의미있는 단서를 함께 묶게 됩니다.

 

④ 각각의 새로운 단서묶음에 의해 나타나는 기틀의 범주(양상) 결정

한 가지 양상 내에 한 개 이상의 단서묶음이 있을 수 있으며, 하나의 단서묶음은 한 개 이상의 양상을 나타낼 수 있거나 하나 이상의 문제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하나의 단서묶음이 한 가지 양상에만 해당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원인과 결과(인과관계)를 확인해야 합니다.

 

⑤ 자료의 차이와 불일치 확인

자료를 묶고 자료 내의 의미를 찾을 때야 비로소 그 자료의 결함이 명백해질 수 있습니다.

 

3) 현재의 건강 상태에 관한 결론 도출

⑥ 각 단서묶음에 관해 가능한 많은 설명을 생각

자료의 의미에 대해 너무 빠른 결론을 내려서는 안 되며, 자료의 결함을 계속해서 찾아야 합니다.

 

⑦ 문제점과 안녕진단 확인

 

⑧ 대상자와 가족의 강점 확인

대상자와 가족에게 과거에 어떻게 성공적으로 대처했으며, 그들의 강점이 무엇인지 생각하도록 질문합니다.

 

4) 문제의 원인과 범주 결정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단계의 마지막 과정입니다.

 

⑨ 간호진단의 원인 결정

문제를 유발하거나 문제에 기여한다고 생각되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영적, 환경적 요인이 문제의 원인입니다. 간호사는 문제와 원인 간의 연결을 실제로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추리를 해야 합니다. 과거에 경험한 것뿐만 아니라 지식에 근거하여 문제와 원인간의 연결을 추론해야 합니다. 간호진단 진술 시에는 독자적인 간호중재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원인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⑩ 최종 결정

문제와 이용된 틀 내의 양상을 연관시켜 보는 것이 진단진술 시 진단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각 단서묶음에 대해 모든 문제들에 해당되는 적절한 양상을 확인하고 분류해서 그에 따른 진단명을 선택해야 합니다.

 

6. 진단오류 피하기

1) 소수의 단서에 근거한 결론의 비약을 피합니다.

2) 자료가 불완전할 때 판단을 중지합니다.

3) 우수한 지식 기반을 구축하고 임상경험을 쌓습니다.

4) 신념과 가치를 검토합니다.

5) 자료 묶음에 관한 모든 가능한 설명을 위해 마음을 엽니다.

6) 직관에만 의존하지 말고, 모든 진단을 자료로 검증합니다.

7) 문화적 민감성을 개발합니다.

 

출처

1) 최순희 외. (2014). 제3판 간호과정. 서울:현문사.

2) 김조자 외. (2014).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간호과정. 서울: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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