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한 발자국

[핵심간호술기] 배출관장

by 상미미 2024. 4. 25.
반응형

1. 개요

1) 관장

관장(enema)은 직장(rectum)과 S상 결장(sigmoid colon) 안으로 관장액을 주입하는 것으로, 관장액은 일회용 제품을사용하거나, 관장주머니(enema bag)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장은 연동운동을 하도록 자극하여 배변을 촉진시킵니다. 용액의 양이나 종류에 따라서 대변 덩어리를 부수고, 직장 벽을 늘리며, 배변반사를 시작하게 합니다. 관장은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 시행하거나, 진단적 절차 혹은 복부 수술 전에 장을 비우기위해 사용되며, 따뜻한 관장액은 대상자를 더 편안하게 해주며 더 잘 견딜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배출관장(cleansing enemas)은 많은 양의 용액으로 연동운동을 하도록 자극하여 결장에서 대변을 완전하게 비우게 합니다. 기름-정체관장(Oil-retention enemas)은 직장과 결장에 윤활제로서 기름을 주입하는데, 대변은 기름을 흡수하여 더 부드러워지고 배출하기 쉬워집니다. 약물관장(Medicated enemas)은 치료적 목적의 약물을 사용하는데, 폴리스타이렌황산화나트륨 관장(sodium polystyrene sulfonate)은 위험한 고칼륨혈증을 치료하고, 네오마이신 관장(neomycin enema)은 대장수술 전에 결장의 박테리아를 줄이기 위해 시행합니다.

‘청결해질 때까지 관장(enema until clear)’하라는 처방은 관장을 반복 시행하여 변이 더 이상 나오지 않고 깨끗한 용액이 나올 때까지 관장을 시행하라는 의미이며, 이때 배출액이 무색일 필요는 없습니다. 변이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때 되돌아 나오는 관장액은 깨끗하나, 용액의 색깔은 노란색일 수 있습니다. 고압관장(high enema)은 관장주머니를 대상자의 항문에서부터 30~45 cm 높이에 놓고 용액을 주입하는 관장 방법입니다. 일반관장(regular enema)은 항문에서 30 cm 높이, 저압관장은(low enema)은 7.5 cm 높이에 관장주머니를 걸어 수행합니다.

커브가 있는 직장튜브가 직장 벽에 닿아 찰과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대상자가 화장실 변기에 앉아 있는 상태에서 관장을 시행하지 않습니다.

 

대상자에게 왼쪽으로 누운 심스 자세 (left lateral Sims’ position)를 취하게 하고, 관장튜브를 직장 안으로 삽입

2) 고려사항

① 대상자의 수분과 전해질 균형을 깨지 않기 위해 의사가 처방한 연속 횟수대로만 관장을 시행합니다.

② 만약 대상자가 복통을 호소하거나 직장튜브 주위로 용액이 빠져 나오면 관장주머니를 낮추거나 라인을 잠그어 속도를 낮춥니다. 속도를 느리게 하면 대상자가 좀 더 견딜 수 있게 되고,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③ 대상자에게 숨을 천천히 코로 들이 쉬고 입으로 내쉬게 하여 주입 시 통증을 완화할 수 있게 합니다.

④ 복통은 대상자에게 필요한 관장액을 온전히 보유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일시적으로 관장액 주입을 중지하면 복통이 줄어 보유할 수 있는 관장액의 양이 증가하고 관장의 효과가 향상됩니다.

 

3) 종류

① 위장내 가스배출제(Carminative solution)는 가스 팽만을 완화해 줍니다. 예를 들어, 마그네슘 30mL, 글리세린 60mL, 물 90mL이 함유되어 있는 MGW(황산마그네슘) 용액이 있습니다.

② Harris flush 관장은 장내 가스가 배출되도록 돕는 관장입니다. 용액은 대장안으로 들어갔다 나오기를 반복하는데, 이것은 연동운동을 자극하고 가스 배출을 돕습니다.

③ 고장성 용액(Hypertonic solution)은 많은 양의 용액을 사용할 수 없는 대상자에게 사용합니다. 120~180 mL의 적은 양으로 배변을 촉진합니다.

④ 기름-정체관장(Oil-retention enemas)은 기름을 기본으로 하는데, 대변은 소량의 기름을 흡수하여 대변을 부드럽게 하여 배출을 쉽게 합니다. 또한 결장에서 윤활제의 역할을 하여 배출을 돕습니다.

⑤ 생리식염수 관장(Physiologic normal saline)은 가장 안전한 관장 방법입니다. 영아와 아동은 수분 불균형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유일하게 이 방법으로 관장을 할 수 있습니다.

⑥ 비눗물 관장(soapsuds enema, SSE)은 대상자의 상태와 주입 횟수에 따라 순수 캐스틸 비누(castile soup)를 수돗물이나 생리식염수에 첨가합니다. 비누와 용액의 비율은 1,000mL의 온수나 생리식염수에 5mL(1 티스푼)의 비누를 섞습니다.

⑦ 수돗물 관장(Tap water enema)은 저장성 관장(Hypotonic enema)으로 수분중독이나 순환 과부하가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주입 후에는 반복하지 않습니다.

 

4) 따뜻한 용액의 권장량

① 성인 : 750~1,000mL

② 청소년 : 500~700mL

③ 취학 아동 : 300~500mL

④ 유아 : 250~350mL

⑤ 영아 : 150~250mL

 

2. 목적

① 변비나 분변매복으로 인해 장에 머물고 있는 변을 배출합니다,

② 수술이나 검사를 위해 장을 개끗이 비웁니다.

③ 수술이나 분만 시 배변으로 인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④ 체온을 하강시킵니다.

⑤ 진단검사 전에 마시거나 주입한 용액을 검사 후에 제거합니다.

⑥ 배변훈련 시 장 운동을 규칙적으로 돕습니다.

 

3. 준비물품

처방지, 입원 팔지, 관장액, 미온수, 50mL 관장용 주사기, 카테터 또는 직장튜브, 방수포, 홑이불, 윤활제, 쟁반, 곡반, 일회용 장갑, 휴지, 손 소독제, 간호기록지, 침상변기, 스크린 또는 커텐, 일반 의료폐기물 전용용기

 

4. 절차 - 배출관장(초록색 글씨는 이론적 근거)

1.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 미생물의 전파 방지

2.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3. 일회용 장갑을 낀 후 주사기 내관을 빼고 주사기 앞부분을 손으로 막은 상태에서 글리세린과 37.7 ~ 40.5℃의 물을 1:1로 부어 관장액을 준비한다.

→ 관장액이 너무 뜨거우면 장점막을 손상시키고 너무 차가우면 경련 발생

4. 주사기의 내관을 꽂은 다음 카테터나 직장튜브의 끝부분을 개봉하여 주사기를 연결하고 공기를 빼준다.

5. 마른 거즈에 윤활제를 묻혀 카테터나 직장튜브 끝 10 ~ 15cm 부위에 윤활제를 바른 후 장갑을 벗는다.

→ 윤활제는 직장관이 들어갈 때 괄약근의 손상을 예방

6. 준비한 물품을 가지고 대상자에게 가서 간호사 자신을 소개한다.

7. 손 소독제로 손 위생을 실시한다.

8. 대상자의 이름을 개방형으로 질문하여 대상자를 확인하고, 입원팔찌와 환자리스트를 대조하여 대상자를 확인한다.

→ 안전간호를 위한 대상자 확인

9. 관장의 목적과 절차를 설명한다.

→ 대상자의 원활한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해

10. 대상자의 사생활을 보호하기 위해 스크린이나 커튼을 친다.

→ 프라이버시 보호

11. 대상자의 둔부가 간호사 쪽을 향하도록 하여 좌측위나 심스위를 취하게 하고 둔부 밑에 방수포를 깐다.

12. 오른쪽 무릎을 가능한 한 많이 구부려 항문 주위가 충분히 노출되도록 한 다음 긴장을 풀도록 유도한다.

→ 왼쪽으로 누우면 직장과 결장에 용액이 들어가기 쉽고, 무릎을 구부리면 항문이 최대한 노출됨

→ 불필요한 노출은 대상자의 당혹감을 증가시킴

13. 일회용 장갑을 착용한다.

14. 카테터나 직장튜브 끝을 대상자의 배꼽을 향하도록 해서 5 ~ 10cm 정도 삽입한다.

→ 직장의 끝이 배꼽을 향하면 직장벽을 자극하지 않음

15. 카테터나 직장튜브 위치를 고정하고 관장액을 천천히 주입한다.

→ 용액이 너무 빨리 주입되면 장 경련이 발생하므로 필요시 주입속도를 조절하거나 직장관을 꺾어 주입을 중단

16. 용액이 주입되는 동안 불편감이 있을 수 있음을 설명하고, 주입 후 팽만감을 느끼는 것은 정상임을 설명한다.

17. 용액을 전부 주입한 후 카테터나 직장튜브를 항문에서 빼내면서 항문을 휴지나 거즈로 눌러준다.

→ 용액이 충분히 주입되어야 배변반사가 발생

18. 직장튜브를 말아 쥐고, 쥔 손의 장갑을 벗어 직장 튜브를 감싼 후 곡반에 놓는다.

19. 휴지로 항문을 막아주고, 나머지 일회용장갑을 안에서 밖으로 뒤집어 벗는다.

→ 장갑에 묻어 있는 변이 주변 물건에 접촉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 미생물의 전파 방지

20. 대상자에게 10 ~ 15분간 대변을 참거나 혹은 침대에 누워서 참을 수 있을 만큼 참은 후에 화장실을 가야 함을 설명한다(필요시 대상자의 배변을 돕고, 대상자가 기동성이 없거나 검사물이 필요하면 침상변기나 의자변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

→ 누워있는 자세는 중력을 덜 받으므로 변의를 참기가 쉬우며, 용액이 어느 정도 직장 내에 머물어야 배출이 용이해짐

21. 대상자에게 대변을 본 후 그 결과를 알려야 함을 설명한다.

22. 대변을 본 후 적어도 한 시간은 둔부 밑에 깐 방수포와 반홑이불을 그대로 둔다.

→ 관장 후 대변이 수시로 배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둔부 밑에 방수포가 필요

23. 대상자를 편안하게 해주고 사용물품을 정돈한다.

24.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25. 수행결과를 대상자의 간호기록지에 기록한다.(관장의 종류, 관장용액 및 주입량, 관장에 대한 대상자의 이상 반응, 대변량이나 대변양상 등의 관장결과)

출처

송경애 외(2018), 기본간호 중재와 술기, 수문사

강효정 외(2017), 핵심기본간호술 가이드라인, 수문사

NursingSkills, https://www.nursingskills.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