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한 발자국

[핵심간호술기] 정맥 수액 주입

by 상미미 2024. 4. 22.
반응형

1. 개요

1) 시작

정맥 수액 요법의 목적은 수분 및 전해질 불균형을 조절하거나 예방하는 데에 있습니다. 팔의 원위부에 있는 중수 정맥(

metacarpal vein), 척골측 피부 정맥(basilic vein), 요골측 피부 정맥(cephalic vein) 그리고 정중 주와 정맥(median cubital vein)에 각 의료 기관의 지침에 따라 삽입합니다. 통증과 신경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손목의 측면과 복측면(ventral s

urface)에 삽입하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하지 정맥에서는 궤양, 조직 손상, 혈전성 정맥염(thrombophlebitis)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하지 정맥을 보통의 경우에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촉진 시 통증이 있거나 정맥염(phlebitis), 침윤(infiltration), 멍이 들어 있거나, 혈관이 띠처럼 촉진되거나, 경화되어 있는 등의 합병증이 있는 부위는 피합니다. 대상자가 유방암 치료 중이거나 수술을 받은 경우에는 이환 부위쪽 팔에 삽입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만성 신질환이 있는 대상자의 경우 동정맥단락(shunt) 시술에 사용되는 아래팔과 위팔에서의 부위를 피합니다.

말초 IV 카테터는 보통 단기간 이용합니다. 말초 정맥 접근이 불가능하거나 대상자가 장기간 정맥 접근이 필요한 경우, 말초삽입형 중심정맥카테터(peripherally inserted central catheter, PICC)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정맥에 자극을 주는 약물이나 수액을 투여하는 데에 있어, 말초삽입형 중심정맥카테터(PICC)는 말초 IV 카테터보다 효과적입니다. 약물을 준비하는 동안 방해가 되거나 산만하게 만드는 요소를 제거하도록 조치를 취하며, 튜브나 카테터는 각기 다른 용도에 따라 각각의 표준화된 방향에 맞게 경로를 정렬해야 합니다. 정맥주사 라인(IV lines)은 머리쪽으로 정렬하고, 장관 라인(enteri

c lines)은 발쪽을 향하도록 경로를 정렬하는데, 신생아를 간호할 때 이러한 지침은 특히 중요합니다.

2) 종결

짧은 말초정맥 카테터(peripheral catheter)는 처방된 치료 시간이 종료되면 제거되어야 합니다. 짧은 말초정맥 카테터 교체에 대한 결정은 대상자의 상태, 삽입부위, 카테터의 온전성과 개방성 및 각 의료 기관의 지침에 근거하여 결정합니다. 말초정맥 카테터는 감염(infection), 폐쇄(occlusion), 정맥염(phlebitis)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했을 때 교체하며, 응급 상황 시에 삽입 후 48시간 이내에 교체되어야 합니다. 짧은 말초정맥 카테터를 제거하는 기술은 감염의 위험성을 최소화시키는 감염 관리 지침에 따릅니다.

외상이나 혈종 형성(hematoma formation)을 피하기 위해 정맥 밖으로 카테터를 완전히 빼내기 전까지 카테터를 들어올리지 않으며, 카테터 색전증(catheter embolism)은 드문 합병증이지만 짧은 말초정맥 카테터를 제거할 때 팁이 부러져 색전이 되어 혈액순환 중에 심근위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3) 정맥 수액 교환

정맥 수액 주입을 받는 대상자는 치료기간과 의사의 처방에 따라 수액 교환이 주기적으로 요구됩니다. 수액 용기에는 플라스틱 백과 유리병 형태가 있으며, 새로운 수액이 처방되었을 때, 수액이 다 들어가서 새로운 수액으로 교환해야 할 때, 수액 세트의 교환이 필요할 때 간호사는 수액을 교환합니다. IV 수액 세트의 도입침(spike), 수액백, 수액병의 주입구, 고무 덮개가 오염되었다면 새로운 IV 수액 세트, 수액백, 수액병으로 교체가 필요하다.

 

4) 유지 관리 및 드레싱 교환

단기간 사용 목적의 말초정맥 주사 카테터 및 정맥 주입 요법으로 인해 종종 국소나 전신 감염, 정맥염, 침윤이 발생합니다. 단기 사용 카테터로 인해 감염이 발생하게 되면 카테터 끝에 형성된 균집락(colonization)과 카테터 삽입 부위의 피부 유기체가 함께 카테터 표면을 따라 피부 내에 삽입된 카테터로 이동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정맥 주사 부위를 규칙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합병증을 최소화하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정맥 주사 부위 간호 및 드레싱 교환은 드레싱이 축축하고 느슨해졌을 때나 눈에 띄게 오염되었을 때에 이루어져야 하며 적어도 5~7일마다 시행해야 합니다.

 

5) 수액세트 교환

수액세트 교환은 주입하는 용액의 종류 및 주입 방식(지속적 또는 간헐적)에 따라서 주기적으로 교환하며, 오염 및 손상이 의심될 때에도 오염된 수액세트를 교환합니다. 수액세트 교환은 새로운 IV 카테터가 삽입될 때마다 시행해야 하고, 오염의 기회를 줄이기 위해 추가적인 기구 사용은 최소화해야 합니다. 수액 연장세트, 라인 내 필터 등과 같은 추가 부품은 수액세트 교환 시에 함께 교환해야 합니다. 수액과 수액세트 교환 시 멸균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수액백을 교환할 때 가능한 수액세트도 함께 교환하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수액세트(administration set)와 수액(IV solution)이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카테터가 이탈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6) 말초정맥 주사부위

① 손등의 중수정맥(손허리정맥, dorsal metacarpal vein)

② 팔의 요측피정맥(노쪽 피부정맥, cephalic vein)

③ 척측피정맥(자쪽 피부정맥, basilica vein)

④ 정중주피정맥(팔오금 중간정맥, median cubital vein)

⑤ 요골정맥(노정맥, radial vein)

 

7) 말초정맥 수액 종류

저장성
5% 포도당 DW
(등장성으로 분류되기도 함)
적응증 : 탈수증, 수분결핍 시의 수분보급, 주사제의 용해 희석제
금기 및 주의 : 저장성 탈수증
0.5% 식염수
(Half Normal Saline)
적응증 : 수분 및 전해질 보급, 주사제의 용해 희석제
금기 및 주의 : 고나트륨혈증, 수분과다상태, 부종과 복수를 동반한 간경화
등장성
생리식염수
(0.9% Normal Saline)
적응증 : 수분결핍 시의 보급, 전해질 결핍 시의 보급, 주사제의 용해희석제, 혈액역동성 쇼크 환자 치료
금기 및 주의 : 고나트륨혈증, 수분과다상태, 부종과 복수를 동반한 간경화
하트만액
(Hartmann's Solution)
적응증 : 전해질 상실, 등장성 탈수, 설사, 화상 시 투여
금기 및 주의 : Na 농도 과다로 부종, 신부전 환자에게 부적당, 중증 간장애와 순환부전에 의한 젖산대사 부전 시 주의
고장성
5% 포도당 생리식염액
(Dextrose & Sodium Choloride)
적응증 : 탈수증, 수분 및 전해질 보급, 수술 전⸳후의 수분 및 전해질 보급, 열량보급
금기 및 주의 : 고삼투압성 용액
10% 포도당
(10% Dextrose)
적응증 : 탈수증, 칼로리 공급, 약물 ⸳ 독물 중독

8) 수액용량계산 및 수액주입속도조절

 
 

2. 목적

① 신체에 수분과 전해질, 영양을 공급합니다.

② 산 · 염기 균형을 조절합니다.

③ 일정한 농도의 약물을 지속적으로 주입합니다.

④ 응급상태에서 약물을 신속하게 공급합니다.

⑤ 항생제, 항암제, 수혈 등 약물을 투여합니다.

 

3. 준비물품

처방된 정맥용 수액백, 정맥 주사용 수액세트, 22 ~ 24G 혈관카테터, 지혈대, 소독솜, 수액걸대, 반창고, 일회용 장갑, 투약카드, 투명 필름드레싱, 투약카트 혹은 쟁반, 손 소독제, 일반 의료폐기물 전용용기, 손상성 폐기물 전용용기, 수액백 부착용 라벨, 곡반, 투약카드, 입원팔찌

 

4. 절차 - 정맥 수액주입(초록색 글씨는 이론적 근거)

1.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 세균의 전파 방지

2. 투약처방과 투약원칠을 확인한다

3. 투약처방을 보고 수액의 유효일자, 이물질 유무 등을 확인한 후, 정확한 수액, 수액 주입에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4. 수액백에 날짜, 등록번호, 대상자 이름, 수액명, 용량 주입 속도 등이 적혀 있는 라벨을 붙인다.

5. 수액과 수액세트를 연결한다.

6. 수액백의 고무마개를 소독솜으로 닦은 후 멸균상태를 유지하면서 수액세트의 조절기를 잠그고 삽입침을 꽂아 점적통의 1/2 정도를 수액으로 채운다.

→ 삽입침이 오염되지 않도록 멸균상태를 유지하여 감염을 예방

→ 점적통 내 진공효과로 수액이 점적통으로 들어가 공기가 수액튜브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방지

7. 수액백을 높이 들고 수액을 통과시켜 튜브의 공기를 빼낸 다음 조절기를 잠근다.

→ 튜브에 있는 공기를 제거하여 공기색전증의 발생을 예방

8. 수액주입에 필요한 물품을 준비하면서 수액의 유효일자, 이상 유무 등을 확인한다.

9. 준비한 물품을 가지고 대상자에게 간호사 자신을 소개한다.

10. 손 소독제로 손 위생을 실시한다.

11. 대상자의 이름을 개방형으로 질문하여 대상자를 확인하고, 입원팔찌와 환자리스트를 대조하여 대상자를 확인한다.

12. 투약목적과 약물의 효과, 주의사항,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13. 침상 옆의 수액걸대에 수액백을 걸고 수액세트의 끝을 대상자에게 주사할 부위 가까이에 둔다.

14. 대상자에게 편안한 자세를 취하도록 하고 팔을 심장보다 낮게 위치하도록 한 다음 정맥의 상태를 확인한다.

→ 바로 누운 자세나 낮은 파울러 자세로 편안한 신체선열을 유지하며, 긴장을 이완

15. 치료 목적에 따라 삽입부위를 선택하며 대상자의 선호도, 치료기간에 따라 말초부분에서 시작하여 중심부의 정맥을 선택한다.

→ 대상자의 불편감을 감소시키고 정맥의 경화 등 신체조직의 손상 가능성 감소

16. 정맥천자할 부위를 선택한다.

17. 정맥상태가 양호하여 정맥주사 부위로 선정된 곳보다 12 ~ 15cm 위쪽을 지혈대로 묶어 정맥귀환을 차단한 다음, 삽입할 카테터의 길이보다 정맥이 더 곧고 길게 두드러진 정맥을 주사부위로 선정한다.

→ 심장으로의 혈류귀환을 막으면 정맥이 팽창되어 쉽게 보여짐

→ 지혈대를 너무 세게 묶어 동맥을 차단하면, 정맥혈의 충만이 방해받게 되고, 통증과 조직괴사가 초래될 수 있음

18. 정맥이 충분히 확장되지 않으면, 팔의 위치를 심장보다 낮게 하거나, 주먹을 쥐었다 폈다 하게 하거나, 정맥벽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두드리거나, 지혈대를 제거하고 온찜질을 하게 한다.

→ 중력은 정맥혈류의 귀환을 느리게 하고 혈관을 확장

→ 근육의 수축은 정맥을 더욱 팽창시키며, 정맥을 두드리거나 온찜질을 하면 정맥의 울혈을 초래하여 혈관이 팽창됨

19. 손 소독제로 손 위생을 실시한다.

20. 천자할 정맥을 정하고 나면 손 소독제로 다시 손 소독을 한 다음 소독솜으로 주사부위를 안에서 밖으로 약 5 ~ 8cm 정도 3 ~ 4회 둥글게 닦은 다음 소독액이 건조될 때까지 기다린다.

→ 알코올이 정맥 내로 들어가면 혈관경련을 유발하여 정맥이 수축

21. 정맥천자할 부위의 위쪽이나 아래쪽으로 2 ~ 3cm 떨어진 부분의 피부를 한 손의 엄지손가락으로 팽팽히 잡아당긴 다음 손으로 카테터의 사면이 위로 오도록 잡고 15 ~ 30˚의 각도를 유지하면서 혈류방향을 따라 카테터를 정맥 내로 삽입한다.

→ 피부를 팽팽하게 잡아당겨 혈관의 움직임을 고정함으로써 천자 시 통증 감소

→ 사면이 위로 향하면 조직손상을 줄일 수 있고, 주사바늘의 재빠른 삽입으로 불편감 감소

22. 카테터 내로 혈액이 역류되면 카테터의 중심부를 잡고 카테터의 삽입각도를 약간 낮추어 정맥을 따라 남은 카테터를 집어넣으면서 카테터 길이만큼 탐침(stylet)을 조금씩 빼낸다.

→ 주사바늘이 혈관 내로 삽입되었는지 확인한 다음 주사바늘의 삽입 각도를 낮추어 혈관벽 천공 위험을 감소

23. 카테터가 완전히 삽입된 후에 카테터를 잡지 않은 손으로 지혈대를 푼다.

24. 한 손으로 혈관내로 삽입된 카테터의 끝부분을 눌러주면서 다른 손으로 탐침을 재빨리 빼낸 다음 카테터 끝부분을 눌러주어 혈액이 카테터를 통해 밖으로 흘러내리지 않도록 한다.

25. 탐침을 빼낸 후 바로 수액세트 튜브를 카테터의 중심부와 연결한다.

26. 한 손으로 카테터 삽입 부분을 고정하듯 잡으면서 다른 손으로는 수액세트의 조절기를 풀어 수액의 주입을 확인한다.

27. 부종, 통증 등 침윤증상이 있는지 카테터 삽입부위의 조직을 관찰한다.

→ 바늘이 정맥에서 빠져나올 경우 용액이 주변 조직으로 침윤

28. 반창고나 투명드레싱으로 잘 고정한다.

29. 카테터의 삽입 위치가 불안정하면 해당 관절부위에 부목을 대어준다.

30. 처방에 따라 수액세트의 조절기를 열어 수액의 주입속도를 조절한다.

31. 고정용 반창고나 투명필름드레싱 위에 삽입 날짜와 시간, 카테터의 크기를 기입한다.

32. 대상자가 편안한 자세를 취하도록 돕는다.

33. 사용한 물품을 정리한다.

34. 주사바늘 뚜껑을 씌우지 않은 채 손상성 폐기물 전용용기에 버린다.

35. 사용했던 소독솜과 주사기는 일반 의료폐기물 전용용기에 버린다.

36.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다.

37. 투약과 관련하여 다음의 내용을 기록한다(5 rights, 필요시 투약목적, 대상자 반응, 투약 못한 이유 등).

→치료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법적 증거자료를 남기기 위해

출처

송경애 외(2018), 기본간호 중재와 술기, 수문사

강효정 외(2017), 핵심기본간호술 가이드라인, 수문사

NursingSkills, https://www.nursingskills.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