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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학 한 발자국

연구방법론 - 질문지 1

by 상미미 2024.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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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문지법

1) 질문지

① 연구자가 조사하고자 하는 조사항목을 체계적으로 배열하여 인쇄한 서류

② 사전에 작성된 설문지에 응답자가 직접 기록하는 것이 원칙

 

2) 자료수집방법

① 좁은 의미로는 사전에 인쇄된 질문서에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방법만 의미하며, 면접이나 관찰의 보조도구로 사용하는 경우는 제외합니다.

② 실제로는 사전에 작성된 질문서를 면접용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넓은 의미의 설문지법으로 분류합니다.

 

3) 구성

① 연구목적이 되는 주제들을 특정한 질문항목들로 바꾸어 필요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② 질문항목의 내용, 형식, 어구 구성, 배열에 주의합니다.

 

2. 과정

1) 일반적인 절차

필요한 정보 결정 ⟶ 자료수집 방법 결정 ⟶ 개별 항목 내용 결정 ⟶ 질문형태 결정 ⟶ 개별항목 결정 ⟶ 질문순서 결정 ⟶ 질문지 초안 완성 ⟶ 질문지 사전조사 ⟶ 질문지 완성

 

2) 작성 절차

① 필요한 정보의 종류 결정 : 연구문제, 연구목적, 이론, 가설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나열

② 질문의 내용과 항목을 결정 : 꼭 필요한 내용인지 점검하고, 추가 및 삭제

③ 설문의 내용별로 질문의 형태와 질문 방법을 결정 : 개방형 / 폐쇄형, Likert형 / Checklist형 / Matrix형, 선별형 / 깔대기형

④ 질문의 어구 구성 및 질문의 순서 결정

⑤ 질문지의 배열 결정 및 질문지 초안 작성 : 인사말, 응답요령, 질문순서 등

⑥ 사전조사 : 질문의 내용, 단어 및 문자의 구성, 질문형태, 질문순서 등에 대한 오류, 미비 사항을 점검

⑦ 수정, 보완, 편집, 인쇄

⑧ 질문지 완성

 

 

3. 질문의 어구 구성

1) 질문항목

① 사실에 관한 질문

- 응답자로부터 응답자의 배경, 환경, 습관 등의 객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

- 인구통계학적인 질문 : 성별, 연령, 결혼상태, 가구구성 등

- 사회경제적 질문 : 교육, 수입, 직업, 경력, 종교 등

- 사회경제적 배경 : 부모의 학력, 직업, 소득 등

- 기타 알고 싶은 사실에 대한 질문

 

② 행동에 관한 질문

-인간행동을 예측하기 위하여 응답자에게 현재 하고 있거나 과거에 한 적이 있는 행동에 대해 질문

 

③ 의견이나 태도에 관한 질문

- 태도는 특정한 주제에 대한 개인의 성향, 편견, 이념, 두려움, 확신 등을 나타내고, 그러한 태도를 말로 표현한 것이 의견

- 의견은 하나의 항목에 대한 찬성비율 등으로 측정되지만, 태도는 5 ~ 12개 정도의 항목으로 구성되는 태도척도에 의해 측정

- 의견이나 태도에 관한 질문은 사실에 관한 질문보다 질문의 어구, 순서 등에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 그 구성이 힘듦(특히 태도에는 여러 가지 측면이 있으므로 반드시 하나의 문항이 아닌 여러 문항으로 측정)

 

④ 지식에 관한 질문

- 응답자가 특정한 주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그 ㅈ어도 또는 정보의 정확성 등을 결정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질문

 

2) 구성(좋은 질문지가 되기 위한 사항)

① 포괄성 : 응답의 선택 항목을 충분히 검토하여 응답 가능한 항목을 모두 제시

② 상호배타성 : 응답의 선택 항목들은 내용이나 범위가 서로 중복되지 않도록 표현을 구체화

③ 단순성 : 하나의 질문항목은 한 가지 내용만 질문

④ 가치중립성 : 특정응답을 유도하는 행위를 지양

⑤ 명확성 : 뜻이 애매한 단어 사용은 피하고, 쉽고 명확한 단어를 사용

⑥ 쉬운 단어 사용 : 학술적인 단어 또는 외래어 사용 지양

⑦ 간결성 : 필요 없는 미사어구 배제

 

3) 주의할 점

① 용어의 선택

질문은 응답자들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조사대상자들이 각계 각층에 산재해 있다면 질문을 구성하는 말들은 그 중에서 가장 낮은 학력의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말들이어야 합니다. 또한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되는 용어는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혹시 사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어떤 뜻으로 쓸 것인가를 분명히 해 주어야 합니다. 질문은 조사자가 별도의 의도를 가지고 있지 않는 한 모든 사람이 같은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말들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② 왜곡된 질문(biased questions)

응답자들에게 어떤 답을 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부정확한 정보를 얻게 하는 질문입니다. 응답문항은 모든 범위의 가능한 답을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한 가지 오류는 동급형 질문에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응답항목의 갯수를 한편으로 치우치게 마드는 것입니다. 또 어떤 특정한 응답을 문항에 넣지 않으면 그것을 써넣기보다는 다른 것들 중에서 고르게 되므로 비뚤림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③ 세트응답(response set)

질문의 내용과 상관없이 모든 질문에 대하여 일정한 방향으로 대답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일련의 질문들을 동일한 양시긍로 함께 놓았을 경우에 특히 같은 주제에 관한 질문일 때 일어나기 쉽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각 질문의 질문항목에 변화를 주거나 같은 주제에 관한 질문을 한꺼번에 모아놓지 않아야 합니다.

 

④ 유도질문(leading question)

유도질문이란 응답자에게 연구자가 어떤 특정한 대답을 원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질문입니다. 왜곡되지 않은 응답을 원한다면 유도질문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특수한 경우에는 유도질문이 연구목적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⑤ 위협적인 질문(threatening question)

응답자들이 대답하기 곤란해 하는 주제에 관해서 질문을 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질문을 위협적인 질문이라 하는데, '불법적이거나 규범에 어긋나는 행동 또는 사회적 일탈행위는 아니라 하더라도 공공연하게 말하기 힘든 행동에 관한 질문과 같이 응답자를 긴장하게 만드는 질문'을 말합니다. 예롤 들어 도박, 술버릇, 마약 복용, 아동학대, 성행위 등에 관한 질문이 포함되며, 응답자들을 불쾌하게 만드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신중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 위협적인 질문들은 응답대상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윤리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응답자들이 조사에 참여하지 않으려 할 뿐 아니라 조사 자체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 응답자들이 틀린 대답을 하도록 만듭니다. 어떤 문제가 위협적인가 하는 것은 개인이나 문화적인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 위협적인 질문은 응답자들이 의심을 갖고 협조하지 않게 되므로 처음에 묻지 말아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맨 마지막에 그러한 질문을 하게 되면 숨은 의도가 있는가를 의심하게 되므로 그것도 피해야 합니다.

 

⑥ 겹치기 질문(double-barreled question)

겹치기 질문은 하나의 질문에 두 가지 이상의 것을 묻는 질문입니다. 이런 경우 응답자가 그 중의 한 가지에만 찬성하고 고, 다른 것에는 반대할 경우에 문제가 생깁니다. 그러므로 두 가지 이상의 겹쳐진 질문은 각각을 하나로 독립시켜야 합니다.

 

 

4. 질문지 고려사항

1) 질문지 문항배열

① 시작하는 질문은 쉽게 응답할 수 있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② 앞의 질문이 다음 질문의 응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질문들 사이의 간격을 떨어뜨립니다(이전효과).

③ 응답자의 인적사항에 대한 질문이나 민감한 질문은 가능한 한 나중에 합니다.

④ 응답자가 심각하게 고려하여 응답해야 하는 질문을 뒤쪽에 배치합니다.

⑤ 질문의 배열은 논리적이고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동일한 척도항목들은 모아서 배열합니다.

⑥ 단순한 내용에서 구체적인 내용 순으로 구성하며,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질문에서 특수하고, 상세한 질문으로 배열합니다.

 

2) 질문지 내용 및 용어

① 불필요한 전문용어의 사용을 지양하고, 응답항목들은 서로 명확하게 구분되어야 합니다.

② 하나의 질문으로 두 가지 내용을 동시에 질문해서는 안 되며, 용어의 모호성을 피해야 합니다.

③ 조사자가 원하는 대답을 유도하는 질문을 해서는 안 되며, 쉽게 알아들을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④ 지방이나 계층에 따라 의미가 다른 용어는 지양하고, 지나치게 많은 질문은 응답자를 피로하게 만듭니다.

 

5. 설문지 조사방법

1) 사전조사

질문내용과 질문순서를 결정한 다음에는 설문지의 초안을 작성하고,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그 설문지를 가지고 정확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지를 점검해야 합니다. 사전검사를 통하여 질문항목의 내용, 질문의 형식, 질문의 양식, 어구구성, 질문문항의 배열 등을 점검한 다음, 필요한 경우에는 교정을 거쳐서 설문지를 확정합니다. 사전검사는 표본의 크기만 다를 뿐 본조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게 됩니다.

사전조사에서 응답자의 반응을 토대로 각각의 질문에 대하여 다음의 문제점을 파악한 다음, 필요한 경우에는 설문지를 수정합니다.

① 응답에 일관성이 있는지의 여부

② 한쪽으로 치우치는 응답이 나오는지의 여부

③ '모른다' 응답이 많이 나오는지의 여부

④ 응답자체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은지

 

2) 집단조사

응답자가 스스로 설문지에 기록하게 하는 자기기입식의 일종으로 연구대상자를 개별적으로 만나서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응답자를 한 장소에 집단적으로 모아 놓고. 설문지를 교부하여 응답자로 하여금 기재하게 하는 방식입니다. 연구자가 응답자들에게 설문지의 내용을 읽어주고 대답하는 요령을 자세하게 알려주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① 장점

- 시간과 비용을 절약합니다.

- 응답자들과 동시에 직접 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설문지에 대한 오해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② 단점

- 집단상황이 응답을 왜곡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특히 질문이 개인적인 문제이거나 비정상적인 문제이면 중립적인 응답의 가능성이 높아짐).

- 응답자들에 대한 통제가 용이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 집단표본조사를 승인해 준 당국에 의해 조사결과가 이용될 것이라고 인식하여 왜곡된 응답이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배포조사

직장 또는 가정에 설문지를 전달하고, 응답자로 하여금 직접 기입하게 한 다음 나중에 설문지를 회수하는 방법으로 개인적 자기기입식이라고 부릅니다. 응답시에 다른 사람의 개입이나 방해가 없는 상황에서 응답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응답자의 상황은 우편조사에서의 응답상황과 유사하나, 우편조사와 비교하여 설문지의 회수율이 높습니다.

 

6. 질문지의 표지문 및 안내문

1) 질문지 표지

사전검사를 통해 질문지에 대한 수정이 완료되면 질문지작성의 마지막 작업으로 질문지 표지를 작성합니다. 질문지 표지는 응답자에게 조사에 참여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응답에 대한 협조를 구함으로써 응답률을 제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수록사항 및 유의사항

① 연구의 목적

② 연구의 중요성

③ 표집방법

④ 비밀보장

⑤ 연구자의 신분

⑥ 연구의 주관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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