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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학 한 발자국

연구방법론 - 관찰 (참여관찰, 비참여관찰)

by 상미미 2024.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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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찰법

1) 관찰법

① 의의

자료의 근거가 되는 대상의 특성, 상태, 행위 등을 조사목적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조사하며, 관찰하고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넓은 의미로 해석하면 연구자가 연구대상의 행위를 지켜보고, 기록하는 것으로 설문지법이나 면접 등의 다른 자료수집방법에서는 물론 연구활동의 전 과정에서 활용됩니다. 좁은 의미에서는 연구대상을 조작하거나 통제하지 않고 일정한 시간에 걸쳐서 연구대상의 형태를 지켜보고 들으며 관찰한 결과를 기록하는 방법으로 정의됩니다.

 

② 특징

- 연구대상의 행태가 야기하는 자연적인 사회적 맥락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 참여자의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의미있는 사건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 피관찰자의 세계관, 철학 또는 전망의 관점에서 무엇이 현실을 구성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 한 연구에서 얻은 자료를 다른 자연적 상황의 연구에서 얻은 자료와 비교하고 대조함으로써 사회생활에서의 규칙성과 재발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장점

연구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사회적 과정을 행위가 발생하는 현장에서 즉시 포착할 수 있으며,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을 관찰하므로 설문지법이나 면접법에 비해 응답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오차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의사소통방법과는 달리 언어와 문자의 제약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사실도 조사할 수 있으며, 유아나 동물 등 표현능력이 부족한 연구대상에 대해서는 관찰이 유일한 자료수집방법입니다. 또한 연구대상의 무의식적인 행동이나 응답자가 정확히 인식하고 있지 못한 문제는 관찰방법을 통해서만 측정이 가능합니다.

 

④ 단점

관찰자는 관찰대상의 행위가 발생할 때까지 기다리고, 업무를 수행하면서 관찰해야 하기 때문에 관찰활동에 제약이 있습니다. 관찰자가 관찰대상자와 함께 참여하면서 동조현상이 발생하여 객관성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이처럼 관찰자의 주관이 개입되어 일반화의 가능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계량화의 어려움으로 자료처리가 어려우며, 표본 집단 크기에 제한이 있습니다.

 

2) 참여관찰

① 의의

관찰자가 관찰 대상의 집단과 함께 생활하거나 활동하면서 참여를 통해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② 장점

질적 연구(비언어적 자료를 수집)이며, 소규모 분석에 유리합니다. 관찰대상자와의 긴밀한 접촉을 유지할 수 있고, 대상자들이 숨기고자 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연구설계 및 착수가 용이하고, 조사과정에 유연성이 있습니다.

 

③ 단점

관찰이 불가능한 행동이 있습니다. 조사대상의 사적인 행동으로서 사회적으로 밝혀지기를 원하지 않거나 타인으로부터 관찰되기를 원하지 않는 행동들은 관찰이 어렵습니다.

 

3) 비참여관찰

관찰자가 관찰내용을 관찰대상자에게 알리고 비조직 구성원으로서 객관적인 입장에서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완전 관찰자의 관찰법으로 관찰대상자들이 관찰에 대해 인지함으로써 생기는 행동의 부자연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찰자가 선택적으로 관찰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며, 관찰자의 시간적 · 공간적 한계, 지적 능력의 한계로 모든 관찰대상을 동시에 관찰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응답자가 관찰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경우 평소에 하던 행동과는 다른 행동양상을 보일 수 있으며, 조사대상의 행동양상의 변화로 관찰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제약이 따릅니다.

 

4) 준참여관찰

관찰자가 관찰대상자의 집단에 부분적으로만 참여하는 방법으로 피관찰자들이 관찰을 받고 있는 사실은 알지만, 관찰자의 신분은 노출시키지 않습니다.

 

 

2. 관찰자

1) 관찰자의 종류

① 완전 참여자

관찰대상자들에게 자신의 신분과 관찰내용을 알리지 않은 채 집단의 성원이 되어 연구과정에 참여하는 관찰자입니다.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기 때문에 윤리적인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참여 관찰 과정 중에서 관찰대상자들과 함께 활동하므로 동조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관찰자의 주관적인 가치가 개입되어 객관성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② 완전 관찰자

자신의 신분을 밝히지 않고, 관찰대상자들의 활동에도 참여하지 않으며, 관찰만 하는 방법입니다. 관찰자가 비관여적이므로 관찰대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③ 참여자적 관찰자

관찰대상자들에게 자신의 신분과 관찰내용을 밝히고, 관찰대상자들의 활동공간에서 심층적으로 관찰하지만 관찰대상자들의 활동에는 완전 참여하지 않습니다. 참여보다 관찰의 비중이 더 큽니다.

 

④ 관찰자적 참여자

관찰대상자들에게 자신의 신분과 관찰내용을 밝히고, 관찰대상 집단의 일원으로 자연스럽게 참여하여 관찰자뿐만 아니라 참여자의 역할도 수행합니다. 관찰보다는 참여의 비중이 더 큽니다.

 

2) 관찰자의 태도

관찰자는 인내심을 가지며, 집단에 동화되지 않고, 객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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