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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학 한 발자국

연구방법론 - 기타조사방법

by 상미미 2024.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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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투사법

1) 의의

정확한 응답에 대한 장애요인을 피하려 피조사자에게 자극을 줌으로써 우회적으로 응답을 얻어 내는 방법으로 응답자 내면에 있는 신념 등을 단어 연상법 등과 같은 다양한 심리적인 동기 유발방법을 이용하여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2) 종류

① 단어 연상법 : 특정 단어와 관련된 연상되는 내용을 표현

② 문장 완성법 : 완성되지 않은 문장을 완성함으로써 표현

③ 그림 투사법 : 언어가 아닌 그림을 통해 자극

④ 역할 수행 : 제 3자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표현

⑤ 이야기 완성법 : 미완성된 이야기를 완성함으로써 표현

 

2. 내용분석법

1) 의의

의사소통 기록물을 통해서 연구대상에 대한 필요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및 분석하는 연구 방법입니다. 체계적 ⸳ 계량적 ⸳ 수량적으로 기술하는 연구방법으로 질적 자료를 양적 자료로 전환합니다.

 

2) 장점

① 필요한 경우 재분석이 가능합니다.

② 일정 기간 동안 진행되는 지속적 과정에 대한 분석이 용이합니다.

③ 다양한 기록자료 유형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④ 양적 분석방법 및 질적 분석방법 둘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⑤ 2차 자료를 이용하므로 비용과 시간 등이 절약되고, 다른 조사에 비해 실패 시 위험부담이 적습니다.

 

3) 단점

① 분류 범주의 타당도 확보가 곤란합니다.

② 자료 분석에 있어 신뢰도 확보가 문제입니다.

③ 기록물 위주의 연구방법으로 자료 입수가 제한적입니다.

④ 코딩을 위해 정확한 개념화 및 조작화가 필요합니다.

⑤ 잠재적인 내용을 분석대상으로 할 경우 관찰 등의 방법으로 분석이 불가능하므로 객관성 확보 어렵습니다.

 

4) 절차

연구문제와 가설 설정 ⟶ 내용분석 자료의 표본추출 ⟶ 분석 카테고리 설정 ⟶ 분석단위의 결정 ⟶ 집계체계의 선정 및 실제의 내용분석 작업 ⟶ 보고서 작성

 

4) 부호화

내용분석은 본질적으로 부호화 작업으로 일정한 개념틀을 이용하여 분류하는 작업입니다. 크게 현재적 내용과 잠재적 내용을 통해 부호화할 수 있습니다. 현재적 내용이란 눈에 보이는 표면적인 내용으로 추상적인 개념이 아닌 실제로 관측 가능한 개념이며, 잠재적 내용이란 추상적인 개념으로 관찰 등의 측정방법으로는 분석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내용분석 코딩 과정에서 소설을 분석할 때 내용 중 포옹, 키스, 애무와 같은 단어들이 얼마나 빈번하게 나타나는지를 파악하여 소설이 얼마나 선정적인가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현재적 내용이며, 이러한 것들을 통해 알 수 있는 선정성이 잠재적 내용입니다.

 

5) 범주

내용의 특징을 분류하는 체계로 내용분석을 위한 기준항목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틀입니다. 연구목적에 연계되며, 포괄적이고, 상호배타적입니다.

 

3. 전화조사법

1) 의의

넓은 범위의 지리적인 영역을 조사대상지역으로 하여 복잡한 정보를 얻으면서, 경비를 절약할 수 있는 조사로 추출된 조사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질문문항들을 읽어준 후 응답자의 전화상 답변을 기록하여 자료를 수집합니다.

 

2) 적용

응답자의 상황을 모르므로 복잡한 질문은 지양하고, 양자택일형과 같은 단순하고, 폐쇄적인 질문을 지향합니다. 응답자에게 불쾌감을 조성하지 않고, 질문을 할 때 정확한 발음과 부드러운 어조가 필요합니다. 질문을 여러 개로 분할하고, 응답자가 쉽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해야 합니다. 이 때, 응답문항이 너무 많으면 안 됩니다. 전화조사는 사전에 동의를 구하지 않고, 상대방의 전화통화 당시의 사정을 모르기 때문에 끊어버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4) 장점

① 조사가 간단하며, 신속합니다.

② 비용과 노력, 시간의 소요가 적음

③ 조사하기 어려운 대상자에게 쉽게 접근 가능합니다.

④ 무작위 표본추출이 가능합니다.

⑤ 면접자의 영향을 통제하며, 응답자의 편견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⑥ 응답자 추출, 질문, 응답 등을 자동 처리할 수 있습니다.

 

5) 단점

① 모집단이 불완전합니다.

② 응답자가 선정된 표본인지 확인이 어렵습니다.

③ 조사 대상자의 응답 기피 증가로 표본오차가 커집니다.

④ 복잡한 문제들에 대한 의견 파악이 어려움

⑤ 심층적인 자료수집이 어렵습니다.

⑥ 보조도구 사용 및 질문의 길이와 내용이 제한됩니다.

4. 우편조사법

1) 의의

질문지를 추출된 조사대상자에게 우송하여 응답자에게 응답하게 한 후, 응답자가 질문지를 다시 조사자에게 우송하도록 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최소의 경비와 노력으로 광범위한 지역과 대상을 표본으로 삼으며, 면접조사에 비해 응답자에게 익명성에 대한 확신 부여하고 조사자의 개인차에서 오는 영향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2) 응답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① 응답집단의 동질성 : 특정 응답자 집단의 높은 응답률을 토대로 모집단과 표본추출방법 선택

② 독촉서신, 격려서신 등의 후속조치 : 독촉서신을 발송하거나 질문지를 추가적으로 발송

③ 연구주관기관 및 지원단체의 성격 : 기관에 관한 정보 등을 명확히 밝혀 참여 유도

④ 표지편지 : 조사에 참여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응답률을 제고시키는 역할

⑤ 우송 유형 : 반송용 봉투와 우표를 사용, 빠른우편 사용

⑥ 사전 접촉 : 응답자와 우편이나 전화를 통해 사전에 접촉하고, 조사에 대해 예고

⑦ 인센티브 : 상품권 등을 제공

 

3) 장점

① 시간과 장소의 융통성이 있습니다.

②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조사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③ 접근하기 편리하고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조사가 가능합니다.

④ 응답자의 편견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⑤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대상에 대한 조사가 가능합니다.

⑥ 응답자에게 익명성에 대한 확신을 부여합니다.

 

4) 단점

① 질문과정에의 유연성이 없습니다.

②복잡한 쟁점의 질문이 불가능합니다.

③ 부가적인 정보수집이 불가능합니다.

④ 조사를 신속하게 완료할 수 없습니다.

⑤ 회수율이 낮기 때문에 서면 또는 전화로 협조를 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⑥ 응답 대상자 자신이 직접 응답하는지에 대한 통제가 불가능합니다.

 

5. 인터넷조사법

1) 의의

인터넷 사용가능자를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질문지 파일을 보내고 응답 파일을 받는 방법이며, 온인조사법은 인터넷조사와 유사한 개념으로 통신망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형태의 사회조사입니다.

 

2) 장점

① 표본수의 증감에 따른 조사비용의 증감이 없습니다(추가비용이 들지 않음).

② 전통적인 현장조사에 비해 짧은 기간에 적은 비용으로 조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③ 조사의 신속하게 이루어지며, 분석이 용이합니다,

④ 구조화된 설문지 작성이 용이합니다.

⑤ 응답자의 범위가 넓으며, 시간 및 공간상의 제약이 적습니다.

 

3) 단점

① 인터넷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하므로 표본의 대표성 확보가 어렵습니다.

② 인터넷 표본의 모집단 규정이 어렵습니다.

③ 본인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중복 조사의 문제가 있습니다.

④ 특정 연령층이나 성별에 따른 편중된 응답 도출의 위험이 있습니다.

⑤ 응답자에 대한 통제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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