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학 한 발자국

[SPSS 통계 해석]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SPSS Process Macro)

by 상미미 2024. 5. 19.
반응형

1.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SPSS Process Macro)

조절된 매개효과(moderated mediation effect)는 조절변수의 수준에 따라 매개과정의 강도나 방향이 변화되는 효과를 의미하는데, 통계적으로는 조건부 간접효과(conditional indirect effect)를 의미한다(Preacher, Rucker, & Hayes, 2007). 조절된 매개분석의 주된 목적은 조절변수 수준에 따른 매개과정의 구조적 변화 또는 간접효과 크기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조건부 간접효과의 추정과 검정을 실시한다(Preacher et al., 2007). 조절된 매개효과는 매개효과의 강도가 특정 변수에 의해 조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조절변수의 값이 높아질수록 매개효과가 강화되거나 약화되는 것을 의미한다(James & Bret, 1984).

본 연구에서 앞서 분석한 연구 결과를 보면 대학생활 스트레스는 우울을 매개하여 대학생활 적응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대학생활 스트레스와 우울 간의 관계에 있어 간호전문직관과 또래지지의 유의한 조절효과가 검정되었다. 이처럼 연구 변수의 매개효과와 조절효과가 각각 유의하다는 선행 가설이 충족되었으므로 대학생활 스트레스가 우울을 매개하여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대학생활 스트레스→우울→대학생활 적응의 경로)에서 대학생활 스트레스와 우울 간 관계를 조절하는 간호전문직관과 또래지지의 효과, 즉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정하고자 한다.

Hayes(2013)가 제시한 SPSS Process Macro 7번 모델을 활용하여 샘플 수 5,000개, 신뢰구간 95%, 평균값과 ±1SD 값을 이용한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분석을 실행하였으며, 다중공선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데이터를 평균중심화(mean centering)하여 분석하였다.

대학생활 스트레스→우울→대학생활 적응의 경로에서 대학생활 스트레스가 우울을 매개하여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간호전문직관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표 1>과 같다.

<표1>에 나타난 조절된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대학생활 스트레스와 간호전문직관의 상호작용 효과는 우울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며(B=-.242, p<.001), 우울은 대학생활 적응에 부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B=-.783, p<.001). 이를 통해 우울을 매개로 대학생활 스트레스에서 대학생활 적응으로 가는 경로가 간호전문직관의 수준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절변인의 수준에 따라 매개효과의 변화를 의미하는 조절된 매개효과의 크기나 방향을 검증하기 위해서 Process Macro Boorstrapping으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2>에 제시하였다.

간호전문직관의 평균값(M)과 1표준편차 아래(-1SD), 1 표준편차 위(+1SD)의 조건부간접효과는 95%신뢰구간에서 하한값(Boot LLCI)과 상한값(Boot ULCI) 사이에 0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간호전문직관의 값이 높아질수록 간접 효과는 커졌다. 이것은 모든 집단에서 대학생활 스트레스가 높아질수록 우울이 높아지고, 높아진 우울을 매개로 하여 대학생활 적응을 저하시키지만, 간호전문직관이 대학생활 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킴으로써, 대학생활 적응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간호전문직관의 조절된 매개효과는 간호전문직관이 평균보다 낮거나, 높거나 상관없이 모든 집단에서 나타났고, 이것은 대학생활 스트레스가 우울을 통해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가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임을 의미한다.

 

2. 조절된 매개효과의 기본가정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전에 우선 기본가정이 성립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① 매개변수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에서 유의한 매개효과가 있는지

② 조절변수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에서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지

③ 조절변수가 독립변수와 매개변수의 관계에서 또는 매개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에서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는지

 

①번을 통해 매개효과가 있는지 파악하고, ②번을 통해 조절된 매개효과인지, 매개된 조절효과인지를 파악합니다. 조절된 매개효과와 매개된 조절효과의 구분에 대해 연구자들의 다양한 연구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그 부분에 대해서 상세하게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③번처럼 조절변수가 어느 경로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분석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Process Macro Model Number가 달라집니다. 선행연구 또는 이론을 토대로 연구자의 연구에 맞는 Model Number을 적용하여 분석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