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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 한 발자국

간호평가

by 상미미 2024.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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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가

1) 특성

평가는 미리 정한 기준이나 표준을 이용해서 평가할 대상의 질이나 가치를 비교해서 결정하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입니다. 모든 것이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그 평가에 포함될 속성이 무엇이고, 그 속성을 측정할 방법을 미리 결정해야 합니다.

 

2) 표준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관한 모델로서 권위자, 관례, 동의에 의해 설정됩니다.

 

3) 기준

특별한 기술, 지식, 행동, 태도 등을 기술하는 측정할 수 있거나 관찰할 수 있는 능력으로 타당성과 신뢰성 모두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정확하고 구체적인 기준은 평가자료의 수집과 그 자료에 대한 판단을 위함 지침이 됩니다.

 

2. 간호과정

1) 다른 단계와의 관계

효과적인 평가는 앞에서 실시된 단계들의 효과성에 달려 잇습니다. 사정자료가 정확하고 완전해야 계획단계에서 작성된 예측된 결과가 대상자에게 적합한 것이 됩니다. 예측된 결과가 실제적으로 대상자의 결과를 평가하는 데 유용한 것이 되려면 구체적인 행동 용어로 진술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행단계가 없이는 평가할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평가는 간호과정의 마지막 단계이지만 대상자에 관한 간호의 종결을 뜻하지 않으며, 평가단계의 정보는 또 다른 간호과정을 시작하는 데 자료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평가는 기초사정에서부터 간호과정 전체를 통해서 대상자를 만날 때마다 계속되며, 평가 빈도는 평가되고 있는 대상자의 상태나 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접촉의 빈도에 따라 좌우됩니다.

 

2) 구분

① 진행평가 : 중재가 수행되는 동안 이루어져 현장 수정 가능

② 간헐적 평가 : 정해진 시간에 수행되며 목표성취를 향해 정도를 보여줌

③ 최종평가 : 퇴원 시 대상자의 상태를 나타냄

 

3) 경과 평과를 위한 과정

① 예측된 결과(목표)를 검토합니다.

계획단계에서 규명한 결과와 지침은 간호계획에 대한 환자의 반응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준입니다. 목표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지는데, 수집해야 하는 자료를 설정하고, 자료를 판단할 때 상대적인 표준을 제공합니다.

 

② 평가자료를 수집합니다.

대상자의 행동과 반응을 관찰, 대상자 기록 검토, 대상자, 가족, 친구, 다른 건강팀 구성원과 대화를 통해 수집됩니다.

 

③ 실제적 결과와 예측된 결과를 비교하고 결론을 도출합니다.

- 대상자의 실제적인 반응이 기대되는 결과와 일치하는 바람직한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목표가 달성됨'

- 기대되는 결과의 전부가 아니라 부분적인 바람직한 반응이 관찰된 경우에는 '목표가 부분적으로 달성됨'

- 바람직한 대상자의 반응이 기한 내에 나타나지 않았거나 기대되는 결과와 일치하지 않은 경우에는 '목표가 미달성됨'

 

④ 평가 진술문을 작성합니다.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목표 성취 여부에 대한 판단(결론)'과 '판단을 지지하는 자료(실제적 결과)'

예시
12/22. 목표 달성됨. 매 호흡 시 골격근의 긴장이 관찰되지 않음.
12/22. 목표가 부분적으로 달성됨. 호흡곤란이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골격근의 긴장이 관찰되지 않음.
12/22. 목표가 미달성됨. 매 호흡 시 골격근의 긴장이 관찰됨.

 

⑤ 간호중재를 결과와 관련 짓습니다.

환자 결과가 실제로 간호활동에 의해 발생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많은 변수들이 목표성취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3. 문제/건강상태에 대한 결론 도출

1) 목표가 달성되었을 경우

① 실제적인 문제 해결 : 간호진단을 위해 더 이상 간호계획이 필요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② 실제적 문제 잔존 : 특히 목표가 여러 개인 경우 문제는 여전지 존재합니다.

③ 잠재적 문제 예방 :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을지라도 존재할 수 있는 위험요인입니다.

④ 가능성 있는 문제 제외 : 간호사는 문제, 목표/결과, 간호지시를 중단합니다.

⑤ 모든 문제 해결(새로운 문제 없음) : 급성기 간호환경에서는 퇴원 전에 이런 경우는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2) 목표가 부분적으로 달성되었을 경우

① 문제는 완화되었으나 간호계획의 수정 필요 : 더 교화적으로 간호계획을 수정해야 합니다.

② 문제는 완화되었고 동일한 계획을 좀 더 시간을 두고 계속 실시 : 목표 성취를 위해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3) 목표가 달성되지 않았을 경우

문제가 여전히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며, 간호사는 간호계획을 수정해야 합니다. 전체 간호계획과 각 단계들ㅇ르 재검토하고 같은 계획을 유지할 것인지 또는 계획을 수정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출처

1) 최순희 외. (2014). 제3판 간호과정. 서울:현문사.

2) 김조자 외. (2014).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간호과정. 서울: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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