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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학 한 발자국

연구방법(연역법, 귀납법)

by 상미미 2024.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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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적 연구(Scientific research)

1) 연구란?

연구는 일상생활이나 학업에서 생기는 의문점이나 문제점에 대한 해답을 얻는 과정이자 절차로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입니다. 어떤 문제점이나 현상, 사건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며, 그 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해답을 제시한 후 그 해답의 진위를 검증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서술하여 보고서, 논문 등으로 발표합니다.

 

2) 목적

① 기술(Description) : 현상의 본질을 이해하고 확인하며, 정확하게 묘사합니다. 또한 현상을 관찰하며, 기술하고 정보를 분류합니다.

② 설명(Explanation) : 원인과 결과를 통해 현상을 설명합니다.

③ 탐색(Exploration) : 불충분한 선행연구로 인해 선행요인을 파악하여 개념을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④ 예측(Prediction)과 통제(Control) : 현상을 통제하여 상황을 추리하는 것

 

3) 연구 방법

① 권위적 방법(Authoritarian mode) : 사회적으로 공인된 권위자가 선언 또는 생상하는 정보로 사회적 지위에 의존합니다. 봉건시대의 성직자나 군주, 부족사회에서의 추장의 권위가 해당됩니다.

② 신비적 방법(Mystical mode) : 권위적 방법과 유사하며, 지식 생산자의 초자연적인 권위에 의존합니다. 신, 영매, 사이비 종교가 해당됩니다.

③ 논리-합리적 방법(Logical-Rational mode) : 지식은 이미 인간의 경험 이전에 존재하는 것으로 인간의 지성으로 이해 가능합니다. 추상 수학 등이 해당됩니다.

④ 과학적 방법(Scientific mode) : 과학적 지식은 문제 해결과 지식 획득의 과정에서 생산되며, 이러한 지식 획득의 과정과 절차를 과학적 방법이라고 합니다.

 

4) 특징

① 객관성 :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을 배제하고, 누구나 납득할 만한 결과를 도출합니다,

② 논리성 : 합리적인 방식으로 이치에 맞게 사고나 추리를 이끌어 가는 과정입니다.

③ 수정 가능성(변화 가능성) : 다른 실험이나 연구에 의해서 수정될 가능성을 내포합니다,

④ 상호주관성(간주관성) : 주관적 동기가 다르더라도 자료수집 및 분석 과정이 객관적이라면 조사 결과는 동일합니다.

⑤ 재생 가능성 : 동일한 연구 조건에서 동일한 연구결과를 도출합니다.

⑥ 인과성 : 모든 현상은 자연발생적인 것이 아닌 원인과 결과를 지닙니다.

⑦ 경험성(검증 가능성, 실증성) : 궁극적으로는 경험적으로 인식이 가능합니다,

⑧ 체계성 : 조사과정이 철저한 계획 하에 표준화된 틀, 순서, 원칙에 입각하여 진행합니다.

⑨ 일반성 : 일반적인 경향을 밝혀 일반화를 목적으로 합니다.

⑩ 간결성 : 최소한의 변수를 이용하여 최대의 설명력을 획득합니다.

 

5) 절차

① 문제의 정립 : 연구를 하기 위해 문제를 제기하는 단계로 연구영역을 선정하고, 구체적으로 문제를 설정하며, 문제에 대한 이론적 준거를 설정합니다.

② 가설의 구성 : 연구의 가설을 설정하는 단계로 오차의 종류 및 정도를 명백히 파악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③ 연구의 설계 : 연구의 전반적인 설계를 하는 단계로 변수의 종류, 변수의 수, 변수의 성격 등을 밝히고, 연구 시점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자료수집 방법을 강구하고, 변수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통계적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④ 자료의 수집 : 연구 설계에서 설정된 계획을 토대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입니다. 수집된 자료는 분석할 수 있도록 정리되어야 하며, 계획된 분석방법에 적합하도록 조정되어야 합니다.

⑤ 자료의 분석 : 분석방법은 미리 결정되며, 전체 자료가 정리 ⸳ 조정되면 정해진 분석방법에 의해 처리되는 단계입니다.

⑥ 보고서 작성 : 연구결과가 어느 경우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일반화하여 일정한 형식으로 기술합니다.

 

2. 논리 체계

1) 연역법(演繹法, Deductive method)

연역은 한자로 풀이하면 펼 연, 풀 역으로 풀어서 펼친다는 뜻입니다. 보편적 원리를 통해 개별 사례에 적용하여 이론적 결론을 유도하는 논리적 방법으로 일반적인 사실로부터 특수한 사실을 검증하는 것을 뜻합니다. 현실에서는 관찰 결과가 가설에서 기대한 것과 완벽하게 일치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① 전개 방법 : 이론 ⟶ 가설설정 ⟶ 조작화 ⟶ 가설 관찰 ⟶ 가설검정

② 예시 : 모든 사람은 죽는다(원리) ⟶ A는 사람이다(개별 사례) ⟶ A는 죽는다(이론적 결론)

 

좌 : 연역법, 우 : 귀납법

2) 귀납법(歸納法, Inductive method)

귀납은 한자로 풀이하면 돌아갈 귀, 들일 납으로 다시 돌아간다는 뜻입니다. 즉, 위의 연역이 풀어서 펼친다면 귀납은 그렇게 풀어놓기 전의 상태로 되돌아간다는 뜻입니다. 이는 관찰과 경험으로부터 시작해서 규칙성을 발견하여 일반적인 이론이나 결론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보통 통계적인 분석방법을 적용합니다. 특수한 사실로부터 일반적인 사실을 유도하므로, 결론은 반드시 전제를 따르지 않지만, 전제가 사실일 경우 결론이 사실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① 전개 방법 : 주제선정 ⟶ 관찰 ⟶ 경험적 일반화 ⟶ 결론

② 예시 : A는 죽는다(개별 사례) ⟶ A는 사람이다 ⟶ 사람들은 죽는다(경험적 일반화) ⟶ 모든 사람은 죽는다(결론)

3. 인과 관계

1) 인과관계의 종류

원인은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결과를 초래하는 데 과정이 없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직접 원인(Direct cause)과 결과를 초래하는 데 중간과정을 거쳐 결과를 발생하는 간접 원인(Indirect cause)이 있습니다.

① 필요원인(Necessary cause) : 어떤 결과가 발생하였을 때 반드시 요인이 있어야 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그 요인이 존재한다고 해서 반드시 결과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로 결핵에 이환되었다는 것은 결핵균이 있다는 뜻이지만, 결핵균에 노출되었다는 것이 무조건 결핵에 이환되었다는 뜻은 아닙니다.

② 충분원인(Sufficient cause) : 어떤 요인이 있으면 반드시 그 결과가 초래되는 경우입니다.

③ 필요충분원인 : 원인이 있는 경우 반드시 결과가 초래되고, 그 결과는 그 원인에 의해서만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④ 비필요 · 비충분원인 : 어떤 원인이 결과를 초래하는 데에 분명히 관여하지만 필요 원인도, 충분 원인도 아닌 경우입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피해자가 다발성 골절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발성 골절이 무조건 교통사고에 의한 것이 아니고, 교통사고가 무조건 다발성 골절을 발생시키는 것만도 아닙니다.

 

2) 원인적 연관성(Casual association)

한 변수의 변화가 다른 변수의 변화와 평행하게 일어나거나 동반할 때 두 변수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다고 말하며, 독립변수에서의 변화가 종속변수에서의 변화를 유발하는 것이 경험적 자료에 의한 검증으로 증명된 경우 원인적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3) 판정기준

통계적 연관성이 증명되었고, 편경의 원인이 배제되었을 경우, 절차에 의하여 인과관계를 확정 가능합니다.

① 연관성의 강도(Strength of association) : 연관성의 강도가 강할수록 인과관계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② 생물학적인 증거(Biological gradient) : Dose-Response relationship이 존재한다면 원인적 연관성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③ 시간적인 관계(Association with time sequence) : 독립변수는 종속변수보다 항상 선행합니다.

④ 일관성(Consistent association) : 다른 연구결과와 일치 또는 유사성을 보일 경우 원인적 연관성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불일치한다면 원인을 탐색합니다.

⑤ 생물학적 타당성(Plausible association)

⑥ 특이성(Specific association)

⑦ 실험에 의한 증거(Experimental proof for causality)

⑧ 유사성(Similarity)

 

출처

유근영 외(2016). 의학연구방법론.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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