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학 한 발자국

[SPSS통계분석 기초] 코딩변경

by 상미미 2024. 4. 5.
반응형

1. 코딩변경

1) 정의

기존의 변수를 이용하여 새로운 값으로 변환하는 기능으로 여러 개의 변수를 묶거나 역코딩 하는 경우 등에 사용합니다. 코딩변경은 세 가지가 있는데, '같은 변수로 코딩변경'과 '다른 변수로 코딩변경', '자동 코딩변경'입니다. 방법과 결과는 모두 동일한데, '같은 변수로 코딩변경'은 설정한 값이 기존에 있던 변수에 적용되어 원래의 자료가 새로 설정한 변수로 덮어지며, '다른 변수로 코딩변경'은 기존에 있던 변수는 그대로 남으며, 새로 설정한 변수가 생성됩니다. '자동 코딩변경'은 위의 두 가지 경우와 다르며, 문자로 구성된 변수를 숫자로 변환하여 새로운 변수로 생성됩니다.

 

2) 같은 변수로 코딩변경

① 피교육년수는 8 ~ 21년까지 다양합니다. 15년 전후로 그룹화 해보겠습니다.

② 메뉴를 선택합니다.

③ '변수' 입력칸에 피교육년수를 지정하고, '기존값 및 새로운 값'을 클릭합니다.

④ 15년을 전후로 그룹화할 것이기 때문에, 8 ~ 15년까지 한 그룹, 16 ~ 21년까지를 한 그룹으로 해서 구분하겠습니다.

⑤ '기존값'의 '범위'를 선택하고, 8 ~ 15로 지정한 후 '새로운 값'에서 '값'을 1로 설정하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⑥ 동일하게 나머지 값인 16 ~ 21을 지정하고, '값'은 2로 설정하여 '추가'를 클릭합니다.

⑦ '기존값'에서 '기타 모든 값'을 선택하고, '새로운 값'에서 '시스템 결측값'을 선택하여 '추가'를 클릭함으로써 지정한 범위 외 값들은 결측값으로 설정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⑧ '확인'을 클릭합니다.

⑨ 새로운 변수가 생성되지 않고, 기존의 '피교육' 변수에 설정했던 값들이 덮어져서 출력됩니다.

3) 다른 변수로 코딩변경

① 피교육년수는 8 ~ 21년까지 다양합니다. 15년 전후로 그룹화 해보겠습니다.

 

② 메뉴를 선택합니다.

③ '입력변수 -> 출력변수' 입력 칸에 피교육년수를 지정합니다.

④ '출력변수' 입력칸의 '이름'에 새롭게 생성될 변수의 이름을 작성합니다. 15년 전후로 그룹화할 것이기 때문에 피교육_15년전후라고 작성하고, '변경'을 클릭하고, '기존값 및 새로운 값'을 클릭합니다.

⑤ 15년을 전후로 그룹화할 것이기 때문에, 8 ~ 15년까지 한 그룹, 16 ~ 21년까지를 한 그룹으로 해서 구분하겠습니다.

⑥ '기존값'의 '범위'를 선택하고, 8 ~ 15로 지정한 후 '새로운 값'에서 '값'을 1로 설정하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⑦ 동일하게 나머지 값인 16 ~ 21을 지정하고, '값'은 2로 설정하여 '추가'를 클릭합니다.

⑧ '기존값'에서 '기타 모든 값'을 선택하고, '새로운 값'에서 '시스템 결측값'을 선택하여 '추가'를 클릭함으로써 지정한 범위 외 값들은 결측값으로 설정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⑨ '확인'을 클릭합니다.

⑩ 생성된 변수에 값 레이블을 설정해 줍니다.

 

4) 범위 지정

① 위의 경우에서는 피교육년수를 기준으로 해서 코딩변경을 했습니다. 피교육년수는 기준이 1년이기 때문에 변수가 정수입니다. 그래서 범위를 지정할 때 8 ~ 15, 16 ~ 21로 지정하여도 결측값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② 하지만 소수점까지 있다면 더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③ 또는 변수의 크기가 8 ~ 21까지인 것을 알기 때문에 '최저값에서 다음 값까지 범위'와 '다음 값에서 최고값까지 범위'를 선택해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④ 만약 범위를 잘못 설정하였다면, 그 범위를 선택하고, 값을 재설정한 뒤, '변경'을 클릭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5) 자동 코딩변경

① 문자로 입력된 성별을 숫자로 변환하겠습니다.

② 메뉴를 선택합니다.

③ '변수 -> 새 이름' 입력칸에 성별을 지정합니다.

④ '새 이름' 입력칸에 변수명을 입력하고, '새 이름 추가'를 클릭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⑤ 출력결과에 자동 코딩변경 결과가 출력됩니다. f는 1로, m은 2로 코딩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⑥ 성별_숫자라는 새로운 변수가 생성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